AI가 글쓰기·콘텐츠 소비 분야에 불러올 6가지 변화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의 손정의 회장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미 인공지능(AI)이 모든 산업 구조를 바꾸기 시작했다. 50년 안에 AI가 인간의 모든 직업을 대체할 것이다.”

2024년엔 상담 로봇이 콜센터 직원을 대체하고, 2027년엔 작곡기계가 인간을 대신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049년 소설가, 2053년 외과의사가 AI 기술로 대체되고 2061년이 되면 AI 기술이 모든 직업 분야에 투입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손 회장에 따르면 소설가도 AI 기술로 대체된다고 하는데 과연 인공지능은 글쓰기, 언론, 홍보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오늘은 AI가 글쓰기·콘텐츠 소비 분야에 불러올 6가지 변화를 소개합니다.

1. 번역

AI는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의미합니다. AI기술은 번역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2016년 대폭 업그레이드된 구글 번역기입니다. AI 시스템을 이용해 업그레이드된 구글 번역기는 단어 단위의 번역이 아닌 구문이나 문장을 정확하게 번역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제 구글 번역기는 초기보다 놀라울 정도로 정확해졌으며 자신만의 언어를 발명하여 번역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국내에는 네이버가 개발한 AI 번역기 파파고가 있습니다. 파파고는 입력문장의 일부가 아니라 문장 전체 정보를 바탕으로 번역을 수행하기때문에 정확하고 문장 맥락에 맞는 번역을 하는것이 특징입니다.

이처럼 번역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언어의 장벽은 허물어지고 번역 업무의 상당 부분이 기계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발행인 및 간행물의 저자는 번역기를 이용하여 출판물을 무료로 다른 언어로 번역하여 판매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이 번역 직업 자체를 대체할 수는 없으리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입장입니다. 번역은 상대방의 언어나 사유에 관한 깊은 이해가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2. 편집 및 감수

많은 분에게 워드, 한글 문서 편집 프로그램에서 맞춤법 오류 표시 기능이 익숙할 것입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영어 맞춤법, 스펠링, 영어 문법 검사기 Grammarly는 AI 기술을 이용해 철자 오류 외에도 지나치게 긴 문장, 모호한 표현, 수동태의 사용, 문체 오류 등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맞춤법 검사 소프트웨어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우리가 수필, 블로그 포스트, 이메일 등 모든 유형의 글을 쓸 때 유용하게 활용할 것입니다. 특히 외국어로 글을 쓰는 경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전문편집자로 커리어를 쌓기 위해서는 단순 교정이나 편집 외에도 표지 및 마케팅에 대한 기획 등 창의성이 필요할 편집능력을 갖추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3. 속보 기사 작성

언론계에는 벌써 로봇 기자가 등장해 스포츠, 날씨, 기업 분석과 전망, 주가 동향 등 데이터에 근거한 단신 뉴스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는 자체 제작한 AI 기사작성 로봇 ‘헬리오그래프’를 통해 실시간 속보를 자동으로 작성합니다.

이러한 AI 기사 작성 기술이 발달할수록 온라인 신문사와 웹사이트는 기사와 콘텐츠를 빠르게 게시할 수 있다는 장점을 누릴 수 있지만, 이 기술을 통해 작성되는 저품질의 파생 콘텐츠가 과잉생산되면서 전반적인 콘텐츠의 질이 낮아지게 될 수도 있다는 단점도 분명 있습니다.

얼마 있으면 로봇이 기자를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사실 기자라는 직업은 창의성과 예술성, 인간에 대한 통찰이 필요한 글쓰기 기술이 요구됩니다. 비록 어느 정도의 기사 작성 영역은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이지만 인공지능이 100%를 대체할 가능성은 작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표절 검사

대학교와 출판사가 직면한 주요 문제 가운데 하나는 표절입니다. 표절을 예방하기 위한 AI 기술이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Turnitin이라는 표절검사솔루션은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해 제출한 작업이 기존 소스와 일치하는지를 파악해내며, 엠마 아디덴티티(Emma Identity)라고 불리는 AI봇은 입력한 텍스트의 저자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술이 계속해서 발달하게 되면 필명을 통해 작품활동을 하는 원작자의 본명을 밝혀내거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익명 게시물 작성자의 본명까지 밝혀낼 수도 있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5. 음성 검색

동영상 및 음성 형태의 콘텐츠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텍스트와 달리 비디오와 오디오는 검색할 수 없어 정보 검색은 주로 텍스트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AI 기술은 음성 검색 기술을 대폭 향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Siri와 Alexa입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는 음성을 디코딩하여 검색을 실행합니다.

음성 검색 기술이 발달하면서 앞으로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스크립트를 쓰는 작업이 동영상 제작만큼이나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AI는 음성 검색뿐 아니라 받아쓰기 기술에도 응용되어 영상 콘텐츠의 스크립트를 사람보다 빠르게 작성해내기도 할 것입니다.

6. 도서 및 콘텐츠 추천

아마존과 같은 주요 온라인 서점은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미 구입한 도서를 기반으로 누군가가 관심을 가질만한 도서를 예측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도서 추천 기술이 독자에게는 자신이 좋아할 만한 책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저자에게는 자신의 책을 읽어줄 독자를 발견하도록 도와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독립서점이나 및 사서에게는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알고리즘이 도서를 자동으로 추천해준다면 이 분야의 전문가는 필요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AI 기술은 사람의 글쓰기 경험에 깊이 파고들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에만 주목한다면 인공지능이 글쓰기 관련 업무를 모두 대체할 것이라는 생각까지 하게될 수 있는데, 사실 사람의 창의성이 요구되는 글쓰기 직업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입니다. 고도의 창의성과 예술성, 인간에 대한 통찰이 필요한 글쓰기일수록 인공지능이 대체할 가능성이 작아질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