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전자상거래 트렌드 ‘버티컬 커머스’

최근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Vertical Commerce Platform)은 식품, 패션, 인테리어 등 특정한 카테고리의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판매하는 오픈마켓은 수평적이지만 ‘버티컬(Vertical·수직)’은 좁고 깊게 특정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더욱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하고 소비자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이 ‘취향 소비’를 실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뚜렷한 성장세를 보입니다.

대표적인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으로는 장보기 앱 ‘마켓컬리’,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 여성 패션 앱 ‘지그재그’, 여가 플랫폼 ‘야놀자’, 남성 패션 앱 ‘무신사’ 등입니다.

버티컬 커머스에 수요가 집중되자 네이버와 쿠팡 등 종합 e커머스 업체들도 특정 분야를 강화한 버티컬 플랫폼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습니다. 향후 e커머스 시장의 경쟁구도는 버티컬 vs 종합몰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뉴스와이어에도 다양한 버티컬 플랫폼 기업들이 보도자료를 발표했습니다.

딜리셔스는 2013년 동대문 도매 사업자와 전국 패션 쇼핑몰을 연결하는 동대문 패션 플랫폼 ‘신상마켓’을 선보였습니다. 신상마켓은 동대문 도매 매장 80%, 전국 22만 소매 사업자들에게 ‘신마’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누적 앱 다운로드 100만회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홈서비스 플랫폼 미소는 자사 오픈마켓 월 매출액이 올해 3월 기준 1억원을 돌파해 6개월 만에 100배 이상 성장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소는 이사, 이사 청소, 인테리어 등의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련 업체의 견적을 한 번에 모아 볼 수 있는 오픈마켓 서비스입니다. 미소의 오픈마켓 매출은 6개월간 월평균 60%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속도로 증가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모바일 콘텐츠 기업 셀렉터미디어가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p2p 자동차 거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인 ‘셀렉터9닷컴’을 선보였습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실차를 확인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동국제강이 철강제품 온라인 판매 전문 플랫폼 ‘스틸샵닷컴’을 오픈했습니다. 철강업계의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매 방식에서 탈피하고, 비대면 영업 역량을 강화해 철강 e-커머스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복안입니다. 보도자료 보기▶

쿠팡은 넥센타이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넥스트레벨 GO’의 판매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넥센타이어의 ‘넥스트레벨 GO’는 비대면 타이어 방문 장착 서비스로, 타이어 전문가가 최첨단 장비와 함께 고객의 차량이 위치한 장소로 방문해 고객과 대면하지 않고도 타이어를 교체하는 혁신적인 프리미엄 서비스입니다. 보도자료 보기▶

GS리테일과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고객이 편의점 GS25에서 독점적으로 현금 결제를 통해 무신사 스토어의 패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골프 및 패션 부문 비즈니스를 강화하기 위해 중고 골프용품 플랫폼 ‘에스브릿지’와 중고 의류 셀렉트 샵 ‘마켓인유’를 인수했습니다. 패션 및 골프용품 카테고리는 번개장터에서도 높은 거래량과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는 카테고리로 번개장터는 이번 인수로 번개장터 플랫폼에서 오프라인까지 확대해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보도자료 보기▶

전자상거래 보도자료를 더 보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newswire.co.kr/?md=A01&cat=800&cat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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