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 숫자 표기의 띄어쓰기

숫자를 적을 때는 ‘만’ 단위로 띄어 쓴다.

실제로 우리 국어에서는 숫자를 만 단위로 구분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띄어쓰기 역시 만 단위로 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만 단위’라는 말은 숫자 ‘네 자리’를 의미한다.

12,3456,7898 → 12억 3456만 7898 → 십이억 삼천사백오십육만 칠천팔백구십팔

‘십만 명’, ‘십만여 명’으로 쓴다.

‘-여’는 접미사이므로 앞말과 붙여 쓰므로, ‘십’, ‘십만’ 뒤에 붙여 쓴다. 한편, ‘명’은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쓰는 것이 바르다.

만 단위로 띄어 쓴다는 것은 만보다 작은 수일 경우에는 언제나 붙여 쓴다는 뜻이다.

‘열여섯’이 나이를 나타내는 ‘살’과 결합할 때는 ‘열여섯 살’처럼 띄어 쓴다. 

PR전문가를 위한 지능형 언론 홍보 플랫폼 MediaBee
뉴스와이어가 출시한 미디어비(https://www.mediabee.com)는 기자 DB, 뉴스 모니터링, 보도자료 배포, 팀 협업, AI 도구 등 PR 전문가가 필요한 기능만 엄선해 하나로 통합했습니다. 무료 데모 신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