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이 관심가질만한 뉴스거리를 찾는 방법

기업에는 기자, 블로거, 작가, 그리고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이야기거리가 많다. 보도자료는 기자들에게 기사화할 수 있도록 기업에 대한 뉴스거리를 정리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보도자료를 작성하면서 과연 이 이야기가 기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기기 마련이다.

기업의 홍보 담당자가 해야 할 중요한 일은 우리 회사의 활동 가운데 무엇이 뉴스 가치가 있는 것인지 잘 읽어내는 것이다. 뉴스 가치가 있는 것을 골라 보도자료를 만들어야 한다. 뉴스 가치가 있는 소재를 찾았다면 다음에 해야 할 일은 그 소재의 어떤 측면이 뉴스 가치가 있는지를 곰곰이 생각해보고 이를 독자와 시청자의 앵글에서 가공하는 것이다.

언론인은 어떤 뉴스가 독자에게 읽힐 것인지를 판단하는 눈이 매우 발달해 있다. 보도자료를 보거나 이야기를 들은 순간 대번에 휴지통에 넣을 것인지 기사화할 것인지를 결정한다.따라서 홍보의 비법은 이 특별함을 잘 부각시켜 뉴스 가치가 느껴지도록 할 수 있냐에 달렸다. 기자가 보도자료를 받아보는 순간 “바로 이거야” 하는 생각이 들게 하면 반드시 기사화된다.

아래에 기업의 뉴스 거리를 발굴하는 노하우와 뉴스 소재가 될 만한 아이템을 소개한다.

<뉴스 거리를 발굴하는 방법>

  • 목록을 작성하자: 기업의 경영 및 운영상황을 되돌아보며 최근까지 있었던 일,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 앞으로 일어날 일들은 무엇인지 정리해보자. 지난 6개월간의 이메일을 살펴보며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파악하자. 그간의 운영을 살펴보며 보도자료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확보했거나, 새로운 상품을 출시했거나, 기부활동을 했다면 보도자료 작성 목록에 추가하자.

  • 현재의 이슈를 돌아보자: 현재 화재가 되고있는 뉴스거리와 기업을 긍정적으로 연관 지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내라. 혹은 다가오는 주요 행사 및 이벤트와 연관 지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 미래를 보자: 보도자료는 반드시 달성한 일, 이룬 성과에 대해서만 작성할 필요는 없다. 사업 확장 계획, 프로젝트의 시작 등 앞으로 일어날 사건에 대해서도 작성할 수 있다.

  • 새로운 시각을 갖자: 현재 홍보하고자 하는 정보를 다른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기존과 다른 방법으로 정보를 전달하면 대중으로부터 더욱 많은 관심을 얻을 수 있다.

  • 영향력이 있는가: 단순히 사실을 전달하기 보다 정보가 독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야 한다. 자사를 돌아보고, 어떤 것들이 뉴스거리가될만하며, 타겟으로하는 시장의 관심을 끌 수 있는지 살펴봐야한다.

  • 직원들과 이야기하라: 보도자료 주제나 내용은 꼭 홍보팀에서 생각해야하는 과제가 아니다. 예를 들어, 영업부서가 영업 목표를 달성한 내용을 기업의 성공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보도자료로 멋지게 작성할 수 있으며, R&D 부서에서 비용을 35%까지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결과 또한 보도자료의 주제로 충분하다.

  • 질문을 던져보자: 보도자료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주제를 잘 정해야 한다. 좋은 주제를 잡기 위해서는 적절한 질문을 던져보아야 한다. 아래 질문에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보도자료를 작성해보자. 작성 후에는 뉴스와이어어 배포 서비스로 배포하거나 회사 홈페이지 뉴스룸에 등록해놓아라.

   <언론이 보도해줄만한 보도자료 아이템>

기업 성장, 경영 전략
• 새로운 웹사이트를 오픈하거나 기존 웹사이트를 리뉴얼했는가?
• 새로운 회사 및 자회사 신설했는가?
• 발표할만한 매출 및 주요 성과가 있는가?
• 회사 창립 기념거리가 있는가?(예, 창립 20주년, 50주년)
• 신규 사무실 오픈 및 사무실 이전 계획이 있는가?
• 회사명을 변경했는가?
• 전략적 제휴 및 업무협정을 체결헀는가?
• 새로운 경영진 및 인사 이동이 있었는가?
• 소유권이 전환되는가?
• 회사의 재편 소식이 있는가?
•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진행중인 단계가 있는가?
• 주식을 공개했는가?
• 분기별 재무 및 수익 업데이트 진행 가능한가?
• 벤처 캐피탈, 엔젤 투자 등 사업 자금 및 신용 확보한바 있는가?
• 최근 진행한 연구가 있는가?
• 발표할만한 새로운 업계 통계자료가 있는가?
• 최근 기업 운영에 변경된 것이 있는가?
• 새로 직원을 고용했는가? 혹은 주요 인물이 회사를 떠난 적이 있는가?
• 신입사원을 채용할 계획인가?
• CEO 가 흥미롭거나 논란의 소지가 있는 발언을 한적이 있는가?
• 최근 직원이 책이나 백서를 출간하였는가?

제품 및 판촉활동
• 신제품 혹은 향상된 제품을 출시했는가?
• 무료배송 및 운송 요금의 변경이 있는가?
• 제품명이 변경된 것이 있는가?
• 신제품의 생산 프로세스를 소개할 수 있는가?
• 회사의 신제품, 서비스, 가격 및 프로모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 새로운 콘테스트 및 경품 행사가 있는가?
• 연휴 특별 세일 및 프로모션이 진행될 예정인가?
• 기존 제품의 독특하고 새로운 용도가 있는가?
• 추천 보상 등의 새로운 프로모션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인가?
• 무료상담, 체험판 및 샘플 이벤트를 진행하는가?

시장 동향 및 리더십
• 새로운 시장 조사, 연구, 조사, 여론 조사가 있는가?
• 고객을 위한 기업 제품 관련 유용한 팁이 있는가?
• 산업에 변화가 있는가? 변화가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 기업의 시장이 변화했는가? 시장의 변화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 산업 및 시장 전망은 어떻게 보는가? 앞으로의 변화에 대응 방안은 무엇인가?
• 기업 혹은 직원의 수상 경험이 있는가?
• 무료 교육, 전자책, 뉴스레터 및 백서를 발간하였는가?
• 경영진의 연설 참여 기회가 있는가?
• 기업 관련 감동적인 이야깃거리가 있는가?
• 업계 예측 및 시장 분석 정보가 있는가?
• 교육적인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는가?
•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기술 동향은 어떠한가?
• 유익한 업계 관련 정보가 있는가?
• 산업의 중요한 과제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가?
• 산업의 흔한 오해에 대한 진실을 밝힐 수 있나?
• ‘발렌타인 선물 10가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문가의 10가지 실수’ 등의 팁을 전달할 수 있는가?
• 현재 이벤트와 제품 및 비즈니스를 연관지을 수 있는가?
• 무료 세미나 혹은 웨비나를 진행하는가?

고객 사례
• 중요한 고객의 사례 및 후기가 있는가?
• 주요 고객 획득 성과가 있는가?(예, XX번째 고객, 1만명 고객 확보 등)
• 유명인 및 공인의 제품 구입을 홍보할 수 있는가?
• 최근 확보한 주요 고객이 있는가?

브랜딩
• 브랜드를 리뉴얼했는가?
• 회사 명을 변경했는가?
• 제품명을 변경했는가?

지역 행사 및 사회공헌 활동
• 자선 이벤트에 참여한 적 있는가?
• 지역 이벤트 및 팀을 후원하는가?
• 기부를 한 적이 있는가?
• 영감을 주는 이야깃거리가 있는가?
• 인턴쉽 프로그램을 진행하는가?

행사 및 이벤트
• 기업이 주최하거나 참가하는 이벤트가 있는가?
• 세미나를 개최하는가?
• 성공적으로 개최했던 이벤트 사례가 있는가?
• 트레이드 및 전시회를 참가하는가?
• 웹이벤트를 진행하는가?
• 이벤트를 후원하는가?
• 연휴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는가?
• 새로운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 있는가?
• CEO 혹은 임원이 컨퍼런스에서 연설이 예정되어있는가?

위기 관리 커뮤니케이션
• 소유권이 전환되는가?
• 회사를 재편하는가?
• 소송당한적이 있는가?
• 소송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 회사 및 업계 비판에 대해 어떻게 응답할 수 있는가?

보도자료는 기업을 홍보하고 입소문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보도자료를 작성하였다면 뉴스와이어 보도자료 수정 및 배포서비스를 통해 홍보를 시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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