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는 뉴스 앵글이 명확해야 한다.
뉴스 앵글(news angle) 이란 뉴스 스토리 또는 기획 기사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주제 또는 요점이나 핵심을 말한다. 뉴스의 앵글은 뉴스의 맨 첫번째 문장에 담겨 있는게 보통이다.
뉴스 앵글이 분명한 신문 기사는 뉴스 가치가 높게 느껴진다. 뉴스를 작성하기 전에 뉴스 앵글이 무엇인지를 찾다보면 글 쓰는 사람은 스토리 전체를 꼼꼼히 살펴보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쓰는 사람이 여기 저기서 사실과 정보를 모아서 글을 썼지만, 뉴스 앵글이 명확하지 않다면 그 글은 촛점이 없는 뉴스, 지루한 이야기가 되게 된다.
뉴스에서 앵글을 찾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내가 갖고 있는 방대한 양의 정보 가운데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바로 ‘앵글 찾기’이기 때문이다. 앵글을 찾는 첫번째 방법은 쓰려고 하는 주제를 좁히는 것이다.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뉴스를 작성한다고 가정해 보자. 에볼라 바이러스 전체에 대한 내용을 뉴스로 쓰려고 한다면 뉴스 앵글을 잡기가 매우 어렵지만, 에볼라 바이러스의 일면(예를 들어 바이러스의 치료 성공률)을 뉴스 앵글로 설정한다면 제목과 리드, 본문을 쓰기가 훨씬 쉬워진다.
글을 쓰기 시작할 때에는 우선 앉아서 내가 집중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여기에 맞춰 리드(첫문장)를 작성한다. 취재를 많이 했지만, 어떤 앵글로 뉴스를 쓰느냐를 결정하기가 매우 난감한 경우가 있다. 취재 과정에서 수집한 많은 사실과 정보를 중요한 순서대로 정렬하고 이 가운데 무엇을 앞세울 것인지, 주제로 정할지 고민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러가지 주제가 떠오르겠지만, 작가는 이 가운데 가장 무엇을 가장 중요한 스토리로 내세울 것인지를 명확히 정해야 한다. 이 과정이 바로 뉴스 앵글 찾기 이다.
앵글을 잡았다면 어떤 형식으로 스토리를 작성할 것인지 생각한다. 사실 전달을 위주로 해서 A4 용지 한 장짜리 스트레이드 뉴스(straight news) 형식으로 쓸지, 아니면 다양한 이용자들의 사례를 넣어 기획기사(feature story)로 쓸 것인지 생각한다.
뉴스를 작성할 때에는 △중요한 것 △흥미로운 것 △새로운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것을 잘 드러내야 한다. 기자들은 기사를 쓰거나 인터뷰를 할 때에 이 세가지를 찾으려고 무진장 노력을 한다. 이것을 찾았다면 설득력 있는 뉴스 앵글을 찾은 셈이고, 리드와 제목이 자연스럽게 뒤따라 나오게 되는 것이다. 뉴스 쓰기는 악기를 배우는 것과 같아서 자꾸 하면 할수록 더 잘 쓸 수 있게 된다. 뉴스 앵글을 흔히 후크(hook)라고도 하는데, 마치 미끼처럼 독자로하여금 스토리 전체를 읽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뉴스 가치의 5대 요소
아래 5가지 요소 가운데 2개 이상의 요소를 갖고 있다면 뉴스 가치가 있는 것이다.
1. 타이밍 : 최근 일어난 사건이거나 새로운 사실이어야 한다. 뉴스는 시간이 지나면 급속도로 뉴스 가치가 떨어진다. 어떤 사건이나 행사에 대해 사진이나 비디오가 있다면 몇시간 내에 사진을 제공해야 한다. 하루 이틀전에 일어난 사건은 이미 뉴스거리가 아니다. 사진이나 영상도 몇시간 내에 올리면 뉴스로 보도되지만 며칠이 지난 뒤에 배포하면 이를 기사로 보도하는 언론 매체는 없다.
2. 거리 : 가까운 곳에서 일어난 일이라면 뉴스 가치가 높지만, 먼 지방이나 먼 나라의 이야기를 뉴스 가치가 낮다.
3. 중요성: 많은 사람들이 그 사건의 영향을 받는다면 중요성이 큰 뉴스이다. 수십명이 버스 사고로 죽었다면 큰 뉴스이지만, 한두명이 죽었다면 작은 뉴스다.
4. 저명성: 저명한 사람의 이야기는 평범한 사람의 뉴스보다 뉴스 가치가 높다.
5. 흥미: 내용이 재미있다면 뉴스 가치가 높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의 일보다 예외적인 현상은 흥미가 높다.
뉴스 앵글을 찾는 4단계 프로세스
1. 스토리에서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생각한다.
2. 스토리가 새로운 것인지 또는 새로운 무언가를 갖고 있는지 확인한다.
3. 스토리 전개에 필요한 고객, 임직원 등 인물을 담도록 한다.
4. 스토리를 읽은 독자가 무엇을 하도록 할 것인지 생각한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클릭하도록 한다.
좋은 뉴스 앵글을 찾는 10가지 방법
1. 강박관념에서 벗어나라: 핵심 메시지, 캠페인, 우리 회사가 스토리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라. 오로지 좋은 뉴스 스토리 앵글을 찾는데 치중하고 회사 이름, 메시지 같은 것은 그 속에 적당히 녹여 넣겠다는 가벼운 마음을 갖는다.
2. 예외 현상에 관심을 가져라: 예를 들어 개가 사람을 물었다면 뉴스가 안되지만, 사람이 개를 물었다면 뉴스 거리가 된다.
3. 논란에 관심을 가져라: 논란은 뉴스 가치가 높다. 이해 관계를 놓고 대립하는 나쁜 논란도 있지만, 서로 관점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 사이의 논란은 건설적인 논란이 될 수 있다.
4. 관련성에 주목하라: 독자가 왜 이것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설명하라. 접근하고자 하는 독자가 관심가질만한 내용인지 살펴본다. 예를 들어 노인에게 싸이클은 별로 흥미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5. 현재 이슈와 관련 지어라: 최근 핫토픽이 되고 있는 사건과 연관성이 있는지 살펴본다.
6. 무엇이 흥미로운지 살펴보아라: 나 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흥미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7. 통계와 숫자에 주목하라: 통계와 숫자가 있는지 살펴본다. 예를 들어 ‘성능 2배 향상’ 같은 제목이 나올 수 있다면 좋다. 그리고 비교 대상이 있다면 더욱 좋다.
8. 영향을 설명하라: 단순한 사실 전달에 그치지 말고 그 사건이나 정보가 독자에게 미치게 될 영향이 무엇인지 설명하라
9. 시즌과 연관시켜라: 앞으로 다가오는 계절 활동 또는 이벤트와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아라.
10. 혁신성에 주목하라: 그동안의 제품과 비교해 무엇이 혁신적인지 생각해 보아라.
보도자료 작성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뉴스와이어가 정리한 보도자료 작성법을 참고하면 된다. 보도자료 작성 요령 자세히 보기>>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 회원은 뉴스레터를 통해 홍보 관련 정보와 업계 소식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회원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