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전자제품, 자동차, 부동산에 이르기까지 이제는 여성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여성의 경제력, 구매력이 꾸준히 향상되면서 소비시장에서 영향력이 더욱 커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많은 기업들이 여성 고객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여심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한 이유 23가지를 소개한다. 보도자료 작성은 물론, 이벤트, 전시회, 마케팅 활동 기획 시 여성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길 바란다.
1. 전세계 여성 시장이 중국이나 인도 시장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보다 2배 이상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The Female Economy,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2. 미국에서는 전체 구매 의사 결정의 85%가 여성에 의해 결정된다. 가구 구입의 94%, 휴가 관련 의사 결정의 89%, 헬스케어 제품 구매 결정의 80%를 여성이 한다. (Greenfield Online for Arnold’s Women’s Insight Team)
3. 2009년 전세계 여성의 연간 소비지출이 20조달러에 육박하였으며, 5년간 28조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세계 여성의 연간 수익은 13조 달러이며, 동기간 18조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The Female Economy,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4. 2014년 우리나라 여성인구는 2,520만 4천명으로 총인구의 50.0%를 차지한다. (통계청, 2014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발표)
5. 2015년 여성인구가 2531만 명으로 남성인구 2530만 명을 넘을 것이다. (통계청)
6. 여성 취업률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2014년 8월, 남성 취업자는 전년동월대비 29 만4천명 증가, 여성 취업자는 전년동월대비 30만명 증가했다. (최근노동시장동향분석 ’14년 9월호)
- 남성(전년동월대비 증가): 28만9천명(4월) → 20만명(5월)→ 19만5천명(6월) → 28만7천명(7월) → 29만4천명(8월)
- 여성(전년동월대비 증가): 29만2천명(4월) → 21만2천명(5월) →20만3천명(6월) →21만8천명(7월) → 30만명(8월)
7. 2014년 우리나라의 4가구 중 1가구(27.9%)는 여성이 가구주다. 여성이 가구주인 가구의 비율은 2000년 18.5%에서 2012년 26.8%, 2030년 34.0%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계청, 2014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발표)
8. 서울지역 10가구 중 약 3가구(30.3%)는 여성이 가구주다. (2014년 통계로 보는 서울의 여성)
9. 2013년 여학생의 대학진학률은 74.5%로 남학생(67.4%)보다 높다. 통계청, 2014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발표)
10. 여교원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3년 초등학교 교원 4명 중 3명(76.6%)이 여성이다. (통계청, 2014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발표)
11. 2013년 여성 의사 비율 23.9%, 여성 약사 비율은 64.3%로, 치과의사, 한의사 모두 꾸준히 증가 추세이다. (통계청, 2014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발표)
12. 서울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52.6%, 실업률은 3.7%다. (2014년 통계로 보는 서울의 여성)
13. 서울 여성의 기대수명은 85.6년으로 남성(79.3년)보다 6.3년 더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통계로 보는 서울의 여성)
14. 미국에서는 여성의 22%가 적어도 하루에 한번 온라인 쇼핑을 한다. (Ogilvy & Mather)
15. 92%의 여성이 판매 딜에 대한 정보를 지인과 공유한다. (Ogilvy & Mather)
16. 미국 가계 지출의 73%를 여성이 관리한다. (Boston Consulting Group, 2009)
17. 신차 구매의 60%, 중고차 구매의 53%가 여성 고객으로부터 이뤄진다. 또한,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여성이 차종, 색상 선택 등 80%의 영향력을 가진다. (Bloomberg BusinessWeek, 2004)
18. 여성들의 상품구매 성향 분석 결과, 80%의 여성이 써본 사람의 의견을 가장 중요시하고, 60%의 여성이 인터넷 구매를 자주하며, 52%의 여성이 항상 다른 엄마(직장동료)들과 정보를 교환한다. (아줌마닷컴 AML 2004년 조사)
19. 200명의 여성 소비자에게 제품을 홍보토록 하고 3개월 후 조사한 결과 500배인 10만 명이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었다. 여성 친화적 제품일수록 입소문 마케팅의 효과가 높다 (여성들 입소문 기업 경쟁력 ‘좌지우지’)
20. 미국에서는 여성의 33%가 물건을 구매하기 전 온라인으로 제품을 검색해본다고 답했다. (Harris Interactive)
21. 남녀 커플이 논쟁에서 이길 확률을 정리해 보면, 데이트 할 때 남자가 논쟁에서 이길 확률은 50%이지만 약혼한 후에는 25%, 결혼하고 나면 0%로 떨어진다. (왜 여성인재인가,전영민)
22. 국내 운전면허 소지자(2013년 9월 기준) 2870만명 중 약 40%에 육박하는 1155만명이 여성이다. (도로교통공단)
23. 여성이 남성보다 더 문화생활을 즐긴다. 2013년 문화예술 및 스포츠를 한 번이라도 관람한 서울지역 여성은 71.7%로 남성(68.8%)에 비해 2.9% 높았다. ‘영화관람’이 91.0%로 가장 많았으며, ‘스포츠’ 관람을 제외하고는 남성보다 연극, 박물관, 전시회, 연주회, 미술관 각 문화예술 관람 비율이 모두 높았다. (2014년 통계로 보는 서울의 여성)
여성 소비자는 블로그나 SNS를 통한 커뮤니티 활동 및 입소문을 통한 소비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시에도 뉴스를 읽은 여성 고객이 정보를 지인들에게 공유하기 쉽도록 좋아요, 이메일 전송, 트윗하기 등 공유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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