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이어로 보도자료를 배포해야 하는 이유 – 공시, 수요, 지속성

2004년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초로 온라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시작하여 대중과 언론인에게 신뢰받는 뉴스 제공 소스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기업과 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가 더 많은 언론사, 금융기관, 대중, 인플루언서 및 소비자에게 전달되도록 힘써왔습니다.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 뉴스와이어를 이용하면 좋은 점 7가지를 시리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뉴스 산업에서 공시제도의 역할, 대중의 수요, 그리고 지속성에 관해 설명합니다.

공시

기업공시제도란 사업내용이나 재무 상황, 영업실적 등 기업의 내용을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제도를 말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가격과 거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정보는 모든 사람에게 차별 없이 제공되도록 하여 일부만 유리한 투자정보를 가지게 되는 일이 없이 공정한 경쟁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업공시제도는 발행시장에서 이루어지는 발행시장 공시자료와 유통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유통시장 공시자료로 구분됩니다. 발행시장의 공시자료는 증권신고서, 투자설명서, 증권발행실적 보고서 등이 있으며, 유통시장의 공시자료는 사업보고서, 분기·반기보고서 등의 정기공시와 주요사항 보고서 및 거래소에 공시되는 주요경영사항 신고·공시와 공정공시, 조회공시, 자율공시 등이 있습니다.

공시 제도는 전 세계 시장마다 다릅니다. 캐나다에는 적시 공시(Timely Disclosure) 제도가 있고 유럽에는 투명성 의무 공시 제도(Transparency Obligations Directive, TOD)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시장에서 현지 금융 규제 기관과 협력하여 증권 거래소에서 공시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미국 공정공시제도에서는 정보를 Form 8-K(SEC EDGAR filing)에 포함하거나 광범위하고 비 배타적으로 대중에게 정보를 제공하도록 합리적으로 설계된 수단을 통해 배포하면 공시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된 보도자료도 해당합니다.

따라서 미국의 상장기업들은 분기별 실적 발표 보도자료(quarterly earning release) 등을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광범위한 대중에게 차별 없이 배포하여 공시 의무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공시제도가 발전함에 따라 뉴스와이어 서비스는 글로벌 시장의 공시 요건을 만족하는 신뢰할 수 있는 수단으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대중의 수요

오늘날의 소비자, 투자자는 물건을 구매하거나 회사에 투자하기 전에 기업, 제품 및 서비스를 조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을 이용한 뉴스 이용률이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장소 불문하고, 밤낮없이 뉴스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검색하는 뉴스는 최근 뉴스일 수도 있고 몇 년이 지난 뉴스일 수도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를 이용하면 간단한 검색만으로 기업의 최근 뉴스 또는 과거 뉴스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대중이 가장 정보가 필요할 때 적절한 뉴스 기사를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매출 증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검색하면 독자는 보도자료 우측의 링크를 클릭하여 회사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 페이지, 기업 뉴스룸 페이지에 접속하고 구독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는 미디어와 투자자에게 직접 이메일로 발송될 뿐 아니라, 검색엔진 최적화가 되어 있어 웹과 모바일에서 잘 검색됩니다. 기자, 소비자, 투자자에서 블로거까지 누구나 쉽게 보도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는 보도자료의 본문 전체를 배포합니다. 홍보하다 보면 기업의 메시지가 언론에서 종종 다르게 해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뉴스와이어를 통해 보도자료를 배포하면 본문 전체가 그대로 게재되어 기업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독자에게 알릴 수 있음으로 사실을 해명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도자료가 잘 검색되도록 여러 채널로 퍼뜨려주어 잠재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확하고 시기적절한 정보를 제 때 제공하는 것이 뉴스와이어 서비스의 장점입니다.

지속성

지속성은 비즈니스 및 브랜드 인지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입니다.

브랜드의 가시성을 유지하는 확실한 방법의 하나는 지속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광고는 시간이 지나면 한순간에 사라집니다. 반면 언론 보도는 입소문을 통해 퍼지고, 오랫동안 검색됩니다.

뉴스와이어를 통해 보도자료를 온라인으로 보관하면 회사 이름, 상장 코드, 핵심 키워드를 검색하여 잠재고객이나 기자가 뉴스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는 보도자료가 최초 배포 이후에도 오랫동안 검색되고 많은 이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보도자료 배포망에는 수백 개의 제휴 사이트 및 금융 데이터베이스와 검색엔진에 대한 전체 텍스트 게시가 포함되어 있으며, 장기간에 걸쳐 뉴스를 보관하여 독자, 기자, 분석가, 투자자 등이 뉴스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업의 스토리는 전달되고 다시 전달되어야 합니다. 뉴스와이어는 이러한 지속성을 제공합니다. 누군가가 M&A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검색을 하든, 주식 투자를 위해 검색을 하든, 과거 제품 라인을 검색하든지 상관없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는 검색엔진에서 영구적으로 검색되어 독자에게 노출됩니다.

지속성은 회사의 역사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든, 인사이동을 발표하든, 특정 제도나 사건에 대한 견해를 발표하든 모든 것은 기업의 역사를 만들고 업계에서 신뢰성을 높여가는 과정입니다.

다음 스토리를 발표할 때는 달성해야 하는 즉각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이 정보가 기업과 산업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을 고려해보기 바랍니다. 하나의 보도자료는 하나의 이벤트일지 몰라도 그 하나의 행동이 전체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일부입니다.

기업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콘텐츠를 전달할 때는 미디어, 금융, 소비자 및 온라인 대중에게 신뢰받는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뢰를 구축하는 데 수십 년이 걸립니다.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 관계, 구독자층을 구축하여 기업 신뢰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 많은 기업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입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의 리더인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운영합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블로그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도자료를 등록해 기업 소식을 빠르게 널리 전파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회원 가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