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브리핑 – 2월 1주 2022년

MBN이 한국 언론 최초로 딥휴먼 기술을 이용한 4명의 가상기자 후보(사진)를 탄생시키고 이 가운데 한 명을 뽑는 투표를 진행한다.

작년 아프리카TV 등 국내 개인방송 앱 이용자 수의 감소세가 뚜렷한 가운데 미국 트위치가 국내에서도 이 분야 1위로 올라섰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각종 방송통계 정보를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중인 방송통계포털을 미디어데이터 지식플랫폼으로 개편한다.

정부가 공동체라디오 활성화 공약을 이행하며 전환기를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예산 부족·출력 최적화 등 과제가 남아있는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는 언론자유·시민의 미디어 참여 등을 골자로 한 언론미디어 공약을 제시했으나 현재까지 절반 이상의 공약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에 지난해 상반기 계정·콘텐츠 삭제 요청 등 법적 요청을 많이 한 다섯 번째 국가로 한국이 꼽혔다.

포털 다음이 모바일 뉴스 서비스 개편을 또 다시 연기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거대양당의 양자 TV토론을 언론사가 어떤 형식으로든 중계하거나 녹화방송하는 건 위법하다고 판단했다.

언론사들이 모욕적 댓글과 인신공격성 이메일로부터 기자들을 보호하는 조치를 내놓는 가운데, 조선일보도 정신적 피해를 입고 있는 기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가 팟캐스트로 확장하면서 메타플랫폼이나 트위터, 유튜브와 비슷한 콘텐츠 감시 논란에 휘말리게 됐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새해 본격화한다.

뉴욕타임스(NYT)가 단어 게임 업체 워들(Wordle)을 인수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의 리더인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운영합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블로그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도자료를 등록해 기업 소식을 빠르게 널리 전파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회원 가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