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보도자료 체크리스트 5가지

신제품 출시 홍보 마케팅이 이전보다 더 진화하고 있습니다. B2B 및 B2C 기업에 상관없이 온라인 소비자들은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었던 제품을 과감하게 온라인으로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고 경쟁사보다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보도자료는 여전히 미디어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많은 청중에게 접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보도자료는 잠재 소비자가 이용하는 수많은 채널에 맞춰 진화하고 있습니다. 신제품 출시 보도자료 발표 노하우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뉴스 가치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필요한 핵심요소에 뉴스 가치, 정직과 신뢰성, 간결함, 좋은 문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뉴스 가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미디어는 발표된 보도자료의 뉴스 가치를 평가해 얼마나 비중 있게 보도할 것인지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뉴스 가치가 없다면 아예 보도되지 않고 기자의 메일박스에서 휴지통에 들어갑니다.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는 기자 또는 독자의 입장에 서서 내가 쓴 보도자료가 얼마나 뉴스 가치를 갖는지 냉정하게 생각해 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아래 질문을 기억하여 보도자료를 작성하면 도움이 됩니다.

  • – 제품은 무엇입니까?
  • – 누구를 위한 것입니까?
  • – 어디서 구할 수 있습니까?
  • – 언제 사용할 수 있습니까?
  • – 소비자가 알 가치가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제목

보도자료의 제목은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디어를 사로잡을 수 있는 가장 큰 기회입니다. 제목에는 제품, 회사, 그리고 타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무언가, 즉 소비자가 우리 제품을 이용해야만 하는 특별한 이유가 간결하게 나타나 있어야 합니다.

3. 멀티미디어

사진, 영상과 같은 시각 자료를 통해 제품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소비재가 아닌 반도체, 의료 기기와 같은 전문 기술은 시각 자료가 더욱 필요합니다. 멀티미디어는 글로 설명하는 데 필요한 시간보다 훨씬 짧은 시간에 복잡한 개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단어로 작성된 정보보다 그림이 기억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청중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사진이나 그래픽으로 보도자료를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보 영상을 만들면 눈으로 보이지 않는 제품의 상세한 사용법이나 장점 등도 시각화 하여 전달할 수 있고, 시뮬레이션으로 제품 사용 예측 모델까지 영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영상을 추가한다면 자료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간단한 캡션을 포함해야 합니다.

4. 정확한 타겟

보도자료 배포 채널은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홍보대행사, 소셜미디어 등 다양합니다. 제품, 배포 범위 및 구매자 인구 통계에 따라 뉴스를 보내는 대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 유튜브 제품 발표, 연예인 관련 소식 →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 – 업계에서 최초로 출시된 혁신적인 제품 → 업계 전문 기자
  • – 최근 프랜차이즈 오픈 → 지역/커뮤니티 언론
  • – ESG 목표에 따른 제품 → 전국 뉴스 매체

뉴스 배포 서비스를 활용하면 보도자료를 널리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많은 뉴스 사이트나 포털에서 보도자료를 보도할 기회를 높여줍니다.

뉴스와이어는 국내 7,000개 미디어에 대한 보도자료 배포망을 구축했습니다. 매일 15만건이 넘는 뉴스를 분석해 언론인과 미디어가 어떤 분야, 주제, 지역에 대해 보도하는지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보도자료 배포 범위를 선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배포 시기 설정

신제품 출시 보도자료를 언제 발표하는 것이 좋은지는 상황과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 출시와 동시에 발표: 제품이 공식적으로 출시되는 날짜와 동시에 보도자료를 발표하는 것이 가장 흔한 방식입니다. 이는 제품의 새로움과 특징을 가장 빠르게 알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미리 보도자료 발표: 제품 출시 일주일 정도 전에 보도자료를 발표하여 미디어와 소비자들에게 미리 제품에 대한 흥미와 기대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출시 날짜에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티저 캠페인 후 발표: 제품 출시를 예고하는 티저 캠페인을 진행한 후 보도자료를 발표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고객들의 호기심을 높이고 출시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벤트나 전시회와 연계하여 발표: 제품 출시와 관련된 이벤트나 전시회가 있는 경우, 해당 행사에서 보도자료를 발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관련 업계 전문가와 미디어의 주목을 받을 기회를 제공합니다.

경쟁 상황 고려: 경쟁사들의 활동을 고려하여 적절한 타이밍을 선택하세요. 경쟁사가 비슷한 시기에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면, 그들보다 앞서서 보도자료를 발표하는 것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장 동향 고려: 시장 트렌드나 관심사에 따라 보도자료를 발표하는 시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시기에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데, 이런 시점에 발표하여 더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목표와 타겟 시장, 경쟁 상황 등을 고려하여 신제품 출시 보도자료를 발표할 최적의 타이밍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미디어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최대한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뉴스와이어에서 신제품 보도자료 작성법과 사례를 참고하는 것도 보도자료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전문가와 언론인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언론인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기업 홍보를 하고, 블로그 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