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활동 가운데에는 기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뉴스 거리가 꽤 많다. 하지만 무심코 그냥 지나쳐 언론에 보도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런 일을 예방하려면 홍보 담당자가 자신의 회사나 조직의 활동 가운데 기사 거리가 될만한 것의 목록을 작성해 미리 보도자료 발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보도자료 발표 목록을 만들려면 현재 이슈가 되는 일,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해 임직원들과 자주 이야기를 해야 한다. 그리고 자꾸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 언론이 보도해 줄만한 보도자료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뉴스와이어 편집자가 뉴스 거리 발굴에 도움이 될만한 22가지 질문을 만들어 보았다. 읽어보면 미쳐 생각치 못했던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다.
1. 회사가 혁신적인 무언가를 하고 있는가?
2. 회사 또는 임직원이 중요한 상을 수상했나?
3. 회사가 새로운 사업을 수주했거나 공급 계약을 맺었나?
4. 회사의 대표가 컨퍼런스에서 연설을 하도록 되어 있나?
5. 회사 임직원이 책을 썼나?
6. 진일보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나왔나?
7. 핵심적인 위치에 새로운 사람을 채용했나?
8. 새로운 종류의 상품이 나올 예정인가?
9. 회사가 사회에 기여하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
10. 회사가 새로운 사업계획이나 시장 진출 계획을 갖고 있나?
11. 최근 업계동향이나 시장 동향, 기술 동향에서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는가?
12. 흥미로운 정보를 담은 마켓, 산업 관련 조사를 수행한 적이 있나?
13. 새로운 지사를 오픈했나?
14. 제품 판매를 위한 대규모 프로모션을 하나?
15 지역사회에서 캠페인이나 이벤트에 참여했나?
16. 회사가 특별한 행사를 주관했나?
17. 회사가 특별한 실적을 올렸거나 기록을 세웠나?
18. 회사가 다른 파트너와 사업 제휴를 맺었나?
19. 회사가 투자를 했거나, 투자를 유치했는가?
20. 새로운 시설을 준공했는가?
21. 전시회에 출품했는가?
22. 회사가 소송에서 승리하거나 특허를 획득했는가?
뉴스 발굴 요령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뉴스와이어 블로그에 소개된 ‘언론이 관심을 가질만한 뉴스거리를 찾는 방법’을 참고하면된다.
만일 뉴스거리를 찾았다면 뉴스와이어가 정리한 보도자료 작성법을 참고해 보도자료를 작성한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 회원은 뉴스레터를 통해 홍보 관련 정보와 업계 소식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회원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