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3단계

해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소셜커머스 쿠팡이 벤처기업 역사상 최대 규모의 해외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상품 수출, 해외진출, 투자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회사를 해외에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문 보도자료를 작성해 해외에 배포하면 회사는 쉽게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야후 등 전세계인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에 영구적으로 등록되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정보를 잠재 투자자, 파트너에 지속적으로 노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얼마 전 미국에서는 구글이 뉴스 검색 상단에 보도자료를 노출시키는 알고리즘을 도입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해외에서는 보도자료가 기업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외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해외 보도자료 배포 시 준비해야 할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포 시기 선정

해외 보도자료 배포도 국내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타이밍을 잘 맞춰야 기사화와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배포하고자 하는 지역과의 시차, 공휴일, 현지 사건사고 등을 모니터링하여 보도자료가 잘 보도되기 위한 최적의 시간을 찾아야 합니다.

전세계 공통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현지 증권시장이 열리기 시작하는 오전 8시에서 10시 사이입니다. 이 시간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뉴스를 보기 때문에 보도자료 가시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정했다면 한국과의 시차를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땅이 넓어 동부와 서부 간 약 3시간 시차가 생깁니다. 따라서 발표하고자 하는 주와의 정확한 시차를 계산하여 배포 시간을 결정해야 합니다. 네이버 세계시간을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주말(토,일)과 각종 공휴일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시장이 닫힌 주말과 공휴일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면 평일 보다 노출량이 상당히 저조합니다.

또한 국가별 공휴일을 고려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근무를 하지만 해외에서는 공휴일인 날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Holidays worldwide에는 전세계 휴일정보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2. 번역

보도자료를 해외에 배포하기 위해서는 현지 언어로의 번역이 필요합니다. 번역 품질이 보도자료의 가독성을 좌우하기 때문에 시간을 충분히 들여 번역하고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한영 번역의 경우, 국내에도 전문적인 수준으로 번역 가능한 업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독일어, 프랑스어, 아랍어 등 언어는 현지 번역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도자료 번역은 기사나 보도자료 번역 경험이 있는 번역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쓰는 문체와 보도자료에서 쓰는 문체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다면 산업별 전문 번역가에 번역을 맡기기를 추천합니다. 회사는 항상 어떠한 업계 및 산업에 속해있기 때문에 보도자료에도 업계 전문 용어들이 들어가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회사의 경우,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전문용어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소개해야 합니다. 이런 단어들은 비전문가에게는 익숙하지 않습니다. 회사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단어집이 있다면 이를 번역회사에 전달해주는 것도 보다 효율적으로 번역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번역이 완료되었다면 감수 및 검토해야 할 차례입니다. 보도자료는 번역본을 그대로 배포하기 보다는 회사에서 현지 언어를 할 줄 아는 직원이 다시 한번 충분히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공을 들여 보도자료를 수정할수록 메시지를 더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배포 옵션 선택

해외에 보도자료를 배포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배포 통신사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온라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이용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보다 구글, 야후, 바이두 등 전세계 주요 검색엔진에 보도자료가 등록된다는 점입니다. 회사명, 서비스, 제품명을 검색한 전세계 사람들이 보도자료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수 많은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가 있지만 그 중에서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 Wire), PR뉴스와이어(PR Newswire) 등이 있습니다.

업계 순위가 높거나 가격이 높을수록 보도자료가 배포 및 게재되는 tier-1 매체(주요 매체)가 많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업계 별 배포망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실리콘 밸리를 기반으로 탄생한 비즈니스와이어는 타 업체에 비해 첨단산업 분야의 언론인이 많이 이용하므로 IT, 바이오, 관광 등 전문 분야 미디어 배포 효과가 강력합니다.

해외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은 국가, 산업 등에 따라 다르지만 국내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보다 최소 2배에서 많게는 약 5배 이상 비쌉니다. 하지만 그 만큼 배포한 보도자료가 현지 주요 검색엔진에 최적화(SEO)되며, 현지 소셜미디어 배포, 현지어 모니터링 리포트 제공 등 현지에서의 보도자료의 노출을 높이고 독자의 반응을 측정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 업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매우 다양하지만 보도자료 배포 옵션은 크게 국가, 산업별로 나뉘어집니다.

  • 국가별 배포 옵션: 선택한 지역의 일반적인 미디어 채널에 배포되는 옵션입니다. 주요 신문, 라디오, TV 방송국과 네트워크, 온라인 매체, 잡지, 뉴스 통신사가 포함됩니다.
  • 산업별 전문 미디어 배포 옵션: 국가별 배포 옵션에 금융 부분이나 특정 산업별 미디어가 추가된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금융 옵션의 경우, 각 지역별 미디어에 애널리스트 및 금융 기관들이 추가로 배포됩니다. 또한 지역에 IT, 하이테크, 바이오 등 해당 산업에 속해있는 전문 미디어가 추가로 배포됩니다.

뉴스와이어비즈니스와이어와 보도자료 상호 배포 계약을 체결한 국내 유일한 회사입니다. 뉴스와이어 해외 서비스 전문가가 보도자료를 검토한 후 고객을 대신해 비즈니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하므로 언어, 시차, 경험 미숙에서 오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검토는 무료입니다.

실제로 선진국들의 많은 기업들은 오래 전부터 해외 보도자료 배포의 중요성을 인식해왔습니다. 특히 전시회 주최측의 경우 해외에 보도자료를 발표해 해외 바이어 및 해외 참가기업을 활발히 유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기업들은 해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혹은 있는지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포 목적, 비용, 회사 제품과 서비스에 알맞은 서비스를 선정해 해외에 보도자료를 발표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