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를 앞두고 언제 배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도자료 발표날짜를 잘 잡는 것은 언론 보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발표날짜를 잘못 잡으면 기사가 소홀히 취급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배포에 있어 시기나 날짜순서 등에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령, 긴박하게 속보로 다루어질 만한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야 할 경우에는 늦은 밤이나 이른 새벽에도 보도자료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시자료를 보도자료로 발표하는 경우에는 배포 시점을 일치시켜야 합니다. 애널리스트, 기관투자자 등 전문가집단에게 먼저 공시자료를 배포하고, 기자와 대중에게 는 나중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습니다.
보도자료 배포 시기 선택 시 홍보 담당자들이 체크해야 할 2가지를 소개합니다.
1. 보도자료 배포는 오후보다는 오전 10시 이전이 좋다
보도자료는 될 수 있으면 하루 중 오전에 발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석간용 보도자료라면 오전 6~8시, 조간용이라면 9~10시에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신문이 조간신문 형태로 발간되고 있고 (단, 문화일보, 헤럴드경제 제외) 이들 조간신문 마감 시간은 대부분 정오가 지난 오후 시간(14:00~16:00)입니다.
평균적으로 경제지가 종합지보다 약간 마감 시간이 빠릅니다. 담당 기자들은 대부분 하루의 첫 일과로 편집국이나 출입처에서 그날 들어온 보도자료를 체크하게 됩니다. 관심이 가는 보도자료를 중심으로 본인의 취재 일정을 세워 오전 10시경에 담당 부서 데스크에 보고를 하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보도자료도 함께 보고되므로 보도자료는 되도록 오전에 배포하는 것이 치열한 지면 경쟁에서 남들보다 한발 앞서는 것이 됩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매체가 늘어나 immediate releases(즉시 게재) 보도자료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보도자료 배포는 독자들의 구독률이 높은 월, 화가 좋다
일반적으로 일주일 가운데 평소보다 일반인들이 언론 매체 보도에 더 많은 관심을 두게 되는 시기는 한 주가 시작되는 월요일이나 화요일입니다. 홍보 담당자들은 이 같은 사실을 염두에 두고 배포되는 보도자료의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배포 시기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월요일자 신문은 일요일에 편집되므로 금요일 오후나 일요일 오전에 보도자료를 보내야 합니다. 월요일보다 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상대적으로 많은 보도자료가 나오므로 그다음 날 지면 경쟁이 치열합니다. 또한 매체마다 지면을 분석하여 배포 시기를 달리할 방법도 있습니다. 가령, 신제품 출시 자료의 경우 신문마다 유통이나 생활경제 관련 섹션 날짜가 틀리므로 매체별로 ‘맞춤형 릴리즈’도 함께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예상되는 날에는 보도자료를 가급적 발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가 중대 발표를 하는 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APEC 정상회담이나 CES처럼 큰 행사가 있는 날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날은 신문이 많은 지면을 그 이슈에 할애하기 때문에 평소에는 게재될 수 있는 뉴스도 빠져버리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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