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홍보의 특징 4가지

언론 홍보는 PR에서 가장 중요도가 높은 분야입니다. 언론 홍보가 무엇이고 특징과 장점이 무엇인지 자세히 소개합니다.

언론 홍보란

언론 홍보는 공신력을 가진 언론사를 이용해 뉴스를 기사화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의 한 가지 방법입니다.

언론 홍보의 목표는 직접 광고비를 내지 않고 대중 매체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보도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 등 조직이 신제품을 출시했거나, 상을 받았거나, 행사를 진행했다면 때에 맞춰 신문 방송에 보도를 의뢰하는 것이 언론 홍보 활동입니다.

언론의 보도는 단순한 정보 공개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언론은 어떤 기업이나 제품이 세상이 주목할만한 존재 가치를 갖고 있다고 생각될 때 보도를 하기 때문입니다.

언론 홍보의 특징

신뢰성

광고는 대가를 지급하고 내가 원하는 대로 보여주는 것이라 대중의 신뢰를 받기 어렵습니다. 반면 뉴스는 기자의 검증과 취재를 거친 내용이므로 신뢰합니다. 닐슨 온라인 글로벌 소비자 조사로는 소비자는 지인 추천 다음으로 언론 보도를 신뢰했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연구 결과, 어떤 상품이나 회사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기사화된 것은 똑같은 크기와 시간 동안 신문이나 방송에 보도된 광고보다 10배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파급력

언론 홍보 담당자는 뉴스 발생 시점에 많은 언론사에 동시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사가 동시다발적으로 보도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언론 홍보는 순간적인 파급력이 매우 큽니다. 뉴스와이어가 보도자료를 배포한 후 뉴스모니터링을 통해 많이 기사화된 보도자료를 조사한 결과, 보도자료 배포 직후 100개 이상 언론 보도가 이루어진 사례도 있었습니다.

지속성

광고는 일정 시간이 흐르고 난 뒤에는 사라집니다. 그러나 언론의 보도는 그대로 보존될 뿐 아니라 바이럴 효과가 있어 대형 포털에 뉴스가 노출되고 지속해서 검색돼 연쇄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몇 달 심지어는 몇 년 지난 기사도 정보가 있어야 하는 사람이 검색했을 때 노출됩니다.

저비용

광고와 달리 언론 홍보는 보도를 의뢰하면서 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뉴스 스타일로 보도자료를 작성해야 하고, 이를 해당 분야를 취재하는 기자와 언론매체에 보내야 합니다. 이런 일은 전문성과 경험이 있어야 하는 일이지만, 홍보 전문가가 없는 경우에는 온라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통해 저렴하게 언론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뉴스와이어 교육 섹션 ‘언론 홍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