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터에게 필요한 9가지 자질

최근 많은 기업이 ‘콘텐츠 마케팅’을 고민합니다.

콘텐츠 마케팅(Contents Marketing)이란 타겟 고객과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여,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잠재 고객층에게 해당 콘텐츠를 계속 배포하고 확산시켜 나가는 마케팅 방법을 의미합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단순히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전달하는 사람입니다. 쉽지 않은 역할인 만큼 콘텐츠 마케터에게는 다양한 역량과 자질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미국의 콘텐츠 마케팅 소프트웨어 기업 큐레타(Curata)가 발표한 인포그래픽을 바탕으로 콘텐츠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자질 9가지를 소개합니다.

보도자료는 회사가 만들어내는 중요한 홍보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회사에서 보도자료 작성을 담당한다면 참고하기 바랍니다.

1. 전략적 사고

콘텐츠 마케터에게는 프로세스 중심의 전략적 사고가 중요합니다. 프로세스 중심의 사고가 중요한 이유는 콘텐츠 마케팅은 여러 프로세스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프로세스가 잘못되면 다음 프로세스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여러 프로세스별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또한 프로세스별로 목표와 실제 이루어낸 성과를 비교 분석해 어떤 프로세스에 역량을 집중해야 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2. 창의적인 사고

사람의 뇌는 글자보다 그림을 600,000배 빠른 속도로 처리합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 영상, 인포그래픽 등 스토리를 여러 시각적 콘텐츠로 보여줄 줄 알아야 합니다.

3. 소셜미디어 활용 능력

콘텐츠 마케터는 소셜 미디어에 능통해야 합니다. 콘텐츠는 어떤 SNS 채널에 배포해야 할지, 콘텐츠를 배포하기 적합한 시간은 언제인지, 콘텐츠 확산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달해야 할 대상은 누구인지 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4. 혁신적인 사고

콘텐츠 마케터는 자원을 잘 활용하며 집념이 강하고 대담해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합니다.

5. 숫자에 대한 감각

유능한 콘텐츠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숫자에 대한 감각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최근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마케팅이 산업 전반을 휩쓸고 있습니다. 다양한 계량지표에 대한 인식은 높아지고 있지만 이를 실제로 이용 가능한 마케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여러 계량지표 중에서도 우리 회사의 마케팅 및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방법을 찾을 줄 알아야 합니다.

6. 커뮤니케이션 능력

콘텐츠 마케터는 다양한 관련 부서 및 기관과 협업을 해야 합니다. 이런 업무 특성으로 인해 콘텐츠 마케터에게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로 꼽힙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마케터가 협력해야 할 내부 인력으로는 콘텐츠 마케팅팀원 및 사내 연관 부서가 있습니다. 외부 인력에는 협력 업체, 분석기관, 대행사, 프리랜서 등이 있습니다.

7. 유머 감각

콘텐츠는 재미있어야 많은 공감을 얻고 퍼집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출퇴근 시간 등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유머커뮤니티 등을 살피며 최근 유행을 파악해야 합니다.

8.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능력

콘텐츠 마케터는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브랜드가 시장을 선점하고 선도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반응과 시장의 동향, 소비 트렌드에 대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품 및 회사에 대한 지식은 물론, 고객과 시장의 변화를 끊임없이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9. 글쓰기 능력

유능한 콘텐츠 마케터는 글쓰기 능력이 중요합니다. 검색엔진에 잘 검색되는 콘텐츠를 쓰기 위한 SEO 능력, HTML에 대한 이해, 꼼꼼함, 문법 및 맞춤법에 대한 이해, 좋은 제목(카피)을 뽑는 능력, 스토리텔링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