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홍보를 잘하는 기업도 해외 홍보에 대해서는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어와 미디어 환경이 다르고, 사용하는 보도자료 배포 툴이 전혀 달라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언어 장벽, 시차, 경험 미숙에서 오는 리스크를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요?
뉴스와이어는 세계적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인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해외 홍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수백 개 기업의 보도자료를 해외로 배포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해외 홍보의 핵심 3가지’로 정리했습니다.
1. 좋은 번역
해외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려면 영문 보도자료를 잘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영문 보도자료는 해외 언론에 배포되어 검색엔진에서 영구적으로 검색되는 만큼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법과 스펠링에 오류가 없어야 하고, 단어 선택이 정확해야 하며, 문장은 간결하고 쉬워야 합니다.
미국에 오래 산 원어민이라 해도 영문 보도자료를 기사체 문장으로 작성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한국인에게 한글로 기사를 작성하라고 했을 때, 신문 기사처럼 글을 쓰는 사람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 것과 비슷합니다.
영문 보도자료를 잘 작성하려면 두 가지를 명심해야 합니다. 첫째는 영자신문에서 기자로 일한 경험이 있는 기자에게 보도자료 작성을 의뢰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일 이것이 어렵다면 우선 번역가에게 영문 번역을 의뢰하고, 이를 영자신문 기자에게 감수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두 번째 명심해야 할 점은 한글 보도자료를 잘 작성해야 번역 품질이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한글 보도자료를 이해하기 어렵게 작성하면, 번역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고 문장이 길어지므로 영문 보도자료 번역본의 수준도 같이 떨어지게 됩니다.
영어권뿐 아니라 전 세계 각국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려면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아랍어 등으로 보도자료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경우 현지에서 영문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번역을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영문 보도자료를 잘 작성해야 기타 언어로 오류 없이 번역이 가능합니다.
뉴스와이어는 해외 홍보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에 해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와 함께 번역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는 영자신문에서 기자로 일했던 전문가에게 보도자료 번역 또는 감수를 의뢰하므로 질 높은 보도자료 번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타이밍 선택
해외에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는 시차를 잘 생각해서 현지 언론사 기자들이 활발히 취재 활동을 할 시간에 보도자료를 배포해야 합니다. 외국도 국내처럼 오전 9시를 전후로 해서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국, 유럽 등의 오전 업무시간은 한국의 오후 또는 밤 시간이므로, 보도자료를 미리 준비하여 배포를 예약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발표 날짜를 언제로 할 것인지 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 전시회 출품하면서 보도자료를 배포한다면 가급적 전시회 오픈 첫날 보도자료를 발표하거나, 프레스데이 행사가 개막 전에 있는 경우 그 시간에 맞춰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자들의 시선이 온통 다국적 대기업의 기자회견에 맞춰져 있다면, 하루 늦춰서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해외 배포를 의뢰하는 경우, 반드시 현지 시간으로 언제 발표할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시간을 정하기가 어렵다면 뉴스와이어의 해외 배포 담당자와 상의해 적절한 타이밍에 보도자료가 배포될 수 있도록 해보세요.
3. 정확한 타겟팅
해외 보도자료 배포는 배포 지역이 넓어질수록 비용이 많이 듭니다. 해외에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에는 비용을 고려해 국가, 대륙, 산업 등의 타겟 대상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야 적당한 비용으로 원하는 언론과 포털에 보도자료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의 내용과 홍보 목적에 따라 프랑스, 독일 등 특정 국가를 지정하여 배포하는 방식이 효과적일 때가 있고, 유럽, 남미, 범중국처럼 대륙 단위로 배포하는 방식이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전 세계를 타겟팅 대상으로 하되 IT, 헬스케어, 금융 등산업 분야에 국한해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배포 국가와 범위를 정했다면 영문으로만 배포할 것인지 국가별 언어로 번역하여 배포할 것인지도 결정해야 합니다. 타겟으로 하는 고객이 사용하는 언어는 배포 언어에 포함해야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해외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은 해외 전시회에 한 번 출품하는 것보다 파급 효과가 크고 비용도 훨씬 저렴합니다.
뉴스와이어는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보도자료 전송망을 갖춘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해 AP, Yahoo, Reuter, New York Times, Google News, Dow Jones, The Wall Street Journal, Bloomberg, Market Watch, MSN, AOL, MSNBC, Lexis-Nexis, Factiva 등 전세계 200개 국가 89,000개 언론과 포털에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 보도자료를 배포한 뒤에는 보도된 결과와 방문자 통계를 포함한 보고서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 홍보 계획이 있다면 뉴스와이어 해외 홍보 서비스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