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사용 설문조사 찬반 팽팽

뉴스와이어는 최근 미디어에서 자주 등장하는 국산 신조어 언택트와 온택트가 언론 보도에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 분석해 지난 12월22일 그 결과를 보도자료로 발표했습니다.

[보도자료] 토종 신조어 ‘언택트’, 대통령 이름보다 뉴스에 더 많이 등장 

놀랍게도 최근 3개월 동안 언택트가 대통령 이름보다 뉴스에 더 등장했습니다. 조사 결과는 뜨거운 관심을 끌었고, 수십개 언론사가 뉴스와이어의 보도자료를 인용해 보도를 했습니다.

그동안 여러 신문 방송이 콩글리시 언택트가 사용에 비판적인 보도를 하고 학자의 칼럼도 게재를 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단어에 대해 대중, 언론인, 홍보종사자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사용 여부에 찬반 의견이 어떤지를 체계적으로 조사한 것은 없었습니다.

이에 뉴스와이어는 22일부터 언론인, 홍보마케팅담당자, 일반인을 대상으로 언택트, 온택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언택트, 온택트에 대한 설문조사 참여하기

많은 분들이 설문조사에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언택트 사용 반대 의견이 약간 더 많지만, 사용에 찬성한다는 의견과 큰 격차가 없어 팽팽한 상태입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설문 참여와 의견 개진을 부탁드립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그동안의 설문 결과와 의견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언택트에 대해 설문에 참여한 분들은 언택트에 대한 의견을 묻는 주관식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해주셨습니다. 답변에 감사드리며, 여러분께 계속해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언택트 사용 찬성 입장

△언어 사용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융통성 있게 수용하는 모습이 좋을 것 같다.

△현재의 현상에 대하여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생긴 것이다. 영미권에서 사용하지 않는 단어이긴 하지만 이전에는 없었던 단어들이 생기는 언어의 역사성에 의의를 두어도 좋을 듯싶다.

△무조건 한국어로 순화하기 보다는 현재의 사회상에 맞는, 그리고 국제적으로 통용이 될 법한 새로운 언어를 개발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K-POP나 K-방역 같은 말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한국인들은 유독 영어의 적확한 쓰임새에 대하여 많이들 신경 쓰는데, 영어에도 신조어는 무궁무진하게 생겨나는 점을 감안하면 눈치를 보기보다는 세계적인 현상에 걸맞는 언어를 직접 만들어 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아닐까?

△언어는 동시대의 언중의 필요에 의해 생겨 다수가 사용하면 실생활용어로서의 생명력을 갖게 된다. 영어라고 예외는 아니다. 언택트, 온택트 공히 이런 관점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언택트 사용 반대 입장

△언어들이 좀 더 쉽게 독자들에게 다가갔으면 합니다.

△비대면이란 단어로 통일해서 써야 하지 않을까요?

△온라인 용어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체불명의 신조어를 만들고 자기가 만들었다고 자랑하는 사람들이 있다. 언어의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는것들은 자연스러운 현상일지 몰라도 인위적 조합의 괴어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바람직하다.

△한국인끼리만 쓰려면 굳이 있지도 않은 영어를 어거지로 만들어 쓰지 말고 한국어를 쓰는 것이 맞고, 영어를 쓰려면 뜻이 통하는 영어를 쓰는 것이 맞다. 콩글리쉬는 지양해야 한다.

▶ 언택트, 온택트에 대한 설문조사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