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홍보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 홍보 담당자에게 다양한 글쓰기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부터 시작해 제품 및 서비스 소개 자료, 광고메일, 보고서, 블로그, SNS 게시글, 웹사이트 공지사항, 유튜브 영상 자막 등 경쟁력 있고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홍보 담당자를 위해 글쓰기 노하우 8가지를 정리했습니다.
1. 글쓰기 절차를 따르세요
대부분의 사람은 글을 쓸 때 떠오른 생각들을 바로 적으면서 고쳐 나갑니다. 그러나 글쓰기는 아래와 같은 단계로 나누면 더 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구상하기 → 초고 쓰기 → 고쳐 쓰기 → 편집하기
물론 위 과정이 항상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절차를 정해 놓고 글을 쓰기 시작하면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무엇을 쓸지 미리 정한 뒤 글을 쓰기 때문입니다.
2. SNS 게시물에는 독자를 참여시키세요
SNS 게시물의 홍보 효과를 높이려면 독자의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오늘날 독자는 단순히 글을 읽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콘텐츠가 독자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때 훨씬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블로그 게시물, 콘텐츠 마케팅 자료 및 기타 SNS 게시물에 올릴 스토리 아이디어를 논의할 때 이 점을 염두에 두십시오.
3. 핵심 메시지를 강조하세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독자는 평균적으로 웹 페이지에 있는 단어의 20%를 읽습니다.
독자가 한 단락을 모두 읽지 않고도 메시지의 요점을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를 위해서는 제목, 부제목, 링크, 목록, 도입부 등 눈에 띄는 부분에 핵심 메시지가 드러나야 합니다.
4. 제목의 앞부분에 핵심 메시지를 담으세요
검색 결과 페이지, 뉴스 목록, 이메일 목록 등에서 사람들은 제목의 첫 몇 단어만 읽고 지나갑니다. 단 몇 초 만에 핵심 아이디어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클릭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독자가 제목의 첫 11글자만 읽고 핵심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중요한 내용은 제목의 앞부분에 배치하세요.
5. 본문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제목은 짧고 명쾌하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면 본문은 구체적이고 다양한 예시글을 포함해 적는 것이 좋습니다.
상세하게 작성된 본문은 독자의 이해를 높이고, 신뢰성을 높이며, 사람들이 당신의 메시지를 기억하고 행동하도록 도와줍니다. 제목을 뒷받침하는 내용이 충분히 마련되었는지, 주제와 중심 문장이 명확한지 등을 확인하세요.
6. 보도자료에서 인용문 사용을 주의하세요
홍보 담당자들은 가능한 한 모든 보도자료에서 임원의 인용문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오히려 인용문을 잘못 활용하면 내용이 딱딱 해질 수 있고, 주제를 모호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인용문은 의견, 감정을 전달하거나, 논점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또한 보도자료에 인간적인 면모를 드러내거나 혹은 보도자료의 분위기를 전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가독성을 개선하세요
요즘과 같이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에는 가독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독자는 글을 읽기보다는 훑어보면서 제목, 부제목 등을 위주로 요약해서 봅니다. 아래는 가독성 개선을 위한 간단한 방법입니다.
- – 제목, 부제목 달기
- – 글자 크기, 굵기, 밑줄, 색상으로 강조하기
- – 글머리 기호 사용하기
- – 행간 조정하기
- – 이미지 추가하기
8. 독자가 이메일을 클릭하게 만드세요
이메일을 받은 사람은 보낸 사람, 제목, 머리글, 미리 보기 총 네 가지 요소를 훑어보고 이메일을 열거나 삭제할지 또는 스팸으로 보고할지 결정합니다. 따라서 제목만 신경 써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메일 클릭률을 높이려면 제목뿐 아니라 위 네 가지 요소를 모두 점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