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나 기사를 작성할 때 본문만큼 중요한 것이 제목입니다. 제목은 보도자료를 읽을 독자의 관심을 끌고, 보도자료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줍니다. 따라서 기사 제목은 정확하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언론과 소비자 모두에게 흥미를 끄는 제목은 어떻게 작성할까요?
좋은 제목을 쓰는 세 가지 요령을 소개합니다.
1. 너무 자극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과장된 제목을 지으면 보도자료가 낚시성 자료로 보일 수 있습니다. 선동적이거나 출처가 불분명한 단어를 포함하면 독자로부터 신뢰받지 못합니다.
온라인에 허위 정보가 넘쳐나면서 언론인들은 검증된 출처의 신뢰할 수 있는 뉴스를 쓰기 위해 더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구글, 야후, 메타 등 많은 검색엔진과 소셜 플랫폼은 더 정교한 AI로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며 출처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낚시성 제목으로 인식하면 검색 결과나 뉴스피드에서 노출하지 않습니다.
제목에 회사, 브랜드 또는 제품 이름을 표시하는 것은 신뢰할 수 있고 명확한 출처를 전면에서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2. 짧게 쓰기
언론인과 미디어 담당자는 주로 이메일이나 RSS 피드로 보도자료를 받기 때문에 그들이 가장 처음 보는 것은 제목입니다. RSS 피드, 검색 엔진 및 소셜 채널은 표시하는 제목의 길이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제목이 너무 길면 제목이 잘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은 110자만 표시합니다. 제목의 길이를 10단어 미만으로 유지하고 주제를 강조하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뉴스를 강조하면서도 간단하고 유익한 제목은 독자가 보도자료를 클릭하도록 유도하고 자신의 SNS를 통해 더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특수문자나 기호를 피하세요
보도자료가 더 많은 검색엔진에 검색되도록 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제목을 쓰는 것입니다. 텍스트로만 쓰인 보도자료가 가장 광범위한 사이트와 호스팅 사이트들에 맞춰지기 쉽습니다.
몇몇 검색엔진과 웹사이트는 제목을 일반 텍스트로만 표시합니다. 따라서 헤드라인에 하이퍼링크, 위첨자 및 기호를 포함하면 보도자료가 표시되는 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켓워치(MarketWatch), 야후(Yahoo)와 같은 사이트는 제목에 포함된 하이퍼링크를 삭제하거나 위 첨자를 일반 텍스트로 표시하고 기호가 왜곡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제목에 링크나 기호를 사용하면 검색율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이퍼링크, 위첨자 및 기호는 보도자료 본문에서 더 잘 지원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제목 형식은 단순하게 유지하고 더 많은 사이트에서 뉴스를 호스팅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뉴스의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보도자료 본문에 포함할 수 있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링크 – 보도자료에 하이퍼링크를 삽입하는 것이 특정 랜딩 페이지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주요 정보, 제품 정보, 회사에 대한 링크를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 사진, 그래픽, 영상 및 기타 멀티미디어로 뉴스를 보완하면 보도자료를 돋보이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데이터를 보여주는 그래픽, 행사, 임직원의 사진, 제품의 디지털 소개 자료 등은 모두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며 링크와 마찬가지로 독자가 뉴스에 직접 참여하도록 독려합니다.
보도자료에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은 뉴스와이어 멀티미디어 활용에서 자세히 확인하세요.
키워드 –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해당 분야 기자가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 또는 문장을 고려해야 합니다. 매일 수많은 뉴스가 발행되고 있습니다. 기자는 특정 주제를 검색하거나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구글 알리미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보도자료에 적절한 키워드와 구문을 포함하여 그들이 쉽게 확인하도록 도와주세요.
인용문 – 기업의 핵심 임원의 인용문 또는 브랜드 사용자들의 인용문은 다른 방식으로 콘텐츠를 보여줄 좋은 방법입니다. 콘텐츠를 강조하는 인용문을 작성할 때 인용문이 스토리 전달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생각해 보세요. 인용문은 임팩트 있게 만들면 됩니다. 이야기를 취재하는 기자들은 종종 자신의 인용문을 얻기 위해 연락해올 것입니다. 보도자료에 인용문을 포함하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보도자료 인용문을 작성하는 방법은 뉴스와이어 보도자료 인용문 작성법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연락처 – 위의 모든 사항이 제대로 지켜졌다면 기자가 보도자료를 읽고 연락을 취할 것입니다. 기자의 연락에 빠르고 적절하게 대응해줄 수 있는 담당자의 연락처가 필요합니다. 기자는 현재 이야기에 대한 질문이 있을 수도 있고 나중에 기회를 얻기 위해 네트워킹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간결하고 핵심 내용을 담은 제목을 작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청중을 염두에 두고,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고려하면 강력한 제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