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품 출시는 기업이 언론 홍보를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이벤트이다. 왜냐하면 언론매체와 기자는 새로운 상품에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적으로 보도해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상품을 출시했을 때는 꼭 보도자료를 언론사에 배포해야 한다.
보도자료 배포 타이밍을 놓치면 아무리 보도자료를 배포해도 보도가 되지 않는다. 일단 상품 출시 초기에는 언론 홍보에 최대한 힘을 기울이고, 어느 정도 인지도가 생긴 상태에서 더 이상 언론 홍보만으로 매출을 늘이기 어렵다면 그 때에 가서 광고를 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신상품 보도자료는 어떻게 써야 할까?
1.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의하자
기업을 설립했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중대 발표를 앞두고 있다면 우선 ‘왜 사람들이 이 사실을 알아야 하는가’를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창립자나 경영자에게는 당연한 이유일지 모르지만 기사를 작성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독자들과 연관이 있어야 기사를 쓰고 공유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대상으로 하는 독자는 누구이며, 그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은지를 질문하는 것이 좋다. 독자를 알면 어떤 매체를 타겟으로 홍보활동을 펼쳐야 할지도 파악할 수 있다.
2. 신상품이 주는 혜택 리스트를 작성하자
신상품 혹은 새로운 서비스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기능과 혜택은 다르다는 것을 명심하자. 예를 들어, 접이식 자전거에서 접는 것은 기능에 해당한다. 이 기능이 주는 혜택을 독자들이 느낄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한다. 접이식 자전거의 혜택은 보관이 용이하며, 실용성이 높고, 디자인도 우수하다는 것이 될 수 있겠다. 나열한 혜택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을 하나 고르자. 신제품에 추가된 많고 많은 기능들 중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부각시키자.
3. 보도자료에는 스토리가 담겨 있어야 한다
독자가 누구이고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알았다면 보도자료를 작성할 차례다. 보도자료의 목표는 기자, 블로거들에게 이 내용은 작성할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설득하는 것이다. 좋은 보도자료를 작성하면 완전히 다른 기사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를 위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스토리를 담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물론, 매우 전문적인 기술 혁신에 대한 발표를 하는 경우에는 예외이지만 일반적으로 사실보다는 스토리를 전달해야 한다. 발표내용이 일반 대중의 삶 혹은 관련 업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생각하자. 단순히 “OO기업이 시장을 혁신하고 있다”는 주제는 옳지 않다. 대신 제품 혹은 서비스가 어떤 혜택 혹은 영향을 주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실제 제품을 판매한다기 보다 경험을 판매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4. 잘 찍은 사진을 포함시키자
신제품에 대한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단순 텍스트로 설명을 나열하기 보다는 다양한 시각적 미디어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사진이나 비디오를 통해 신제품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는 것이다. 신제품을 출시한다면 제품의 사진이 있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면 제품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그래픽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것도 좋다. 독자들은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보도자료 외에도 사진과 비디오를 통해 제품출시 소식이 퍼질 것이다. 사진은 아마추어보다는 전문가에게 촬영을 의뢰하고, 이를 브로셔 제작 등에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연락처 정보를 반드시 추가하자
신제품 출시 보도자료에서 빠져서는 안될 것이 연락처다. 자료를 읽고 제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제품을 구입하고 싶다면 바로 연락할 수 있는 정보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웹사이트, 이메일, 전화번호 등이 포함된다.
보도자료 작성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뉴스와이어가 정리한 보도자료 작성법을 참고하면 된다. 보도자료 작성 요령 자세히 보기>>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 회원은 뉴스레터를 통해 홍보 관련 정보와 업계 소식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회원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