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 2년간 발행된 블로그 글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10개의 글을 뽑아 소개할까 합니다.
뉴스와이어 공식 블로그 ‘홍보의 모든 것’은 홍보, 마케팅, 보도자료 작성법에 대한 포스트를 매주 연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올라온 글은 페이스북 좋아요 수가 평균 250개에서 많게는 2만2천 개까지 올라갑니다. 2014년, 2015년 뉴스와이어 블로그에서 어떤 글이 인기 있었을까요? 많은 분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글 10개를 소개합니다.
1위. 세계 최고 작가 17명의 글 잘 쓰는 법
뉴스와이어 블로그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글은 페이스북 좋아요 2만2천 개를 기록한 ‘세계 최고 작가 17명의 글 잘 쓰는 법’입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Ernest Hemingway), 마크 트웨인(Mark Twain), 조지 오웰(George Orwell) 등 역대 최고의 작가가 말하는 글을 잘 쓰기 위한 요령을 모아서 소개하였습니다. 최고 작가들이 직접 쌓은 경험을 토대로 글쓰기에 관한 냉철한 노하우를 엿볼 수 있어 많은 분의 공감을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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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위. 간단명료한 보도자료 쓰는 8가지 방법
2위는 7천 명이 좋아요를 클릭한 ‘간단명료한 보도자료 쓰는 8가지 방법’이 차지했습니다. 매일 수백 통의 보도자료를 받는 기자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 보도자료를 ‘간단 명료’하게 작성하는 8가지 노하우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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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위. 쉽게 글을 쓰는 10가지 방법
세 번째는 ‘쉽게 글을 쓰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한 글입니다. 4천 8백 명이 페이스북 좋아요를 클릭하였고, 30회 공유되었습니다. 보도자료 작성을 해야 하지만 첫 문장부터 막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쉽게 글을 쓰는 방법을 단계별로 보여주어 인기를 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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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위. 오길비가 소개하는 카피라이팅 요령 7가지
네 번째는 광고의 아버지이자 최고의 카피라이터로 불리는 데이빗 오길비(David Ogilvy)의 카피라이팅 요령 7가지를 소개한 글입니다. 카피라이팅은 제품 설명서를 비롯해 광고, 블로그 포스트, 이벤트 및 세일즈 웹페이지, 랜딩페이지 문구, 이메일 제목, 페이스북 뉴스피드 등 고객의 눈길을 끌어 행동을 유발하도록 문구를 작성하는 것으로, 광고 마케팅 담당자의 핵심 역량으로 떠올랐습니다. 실무자들을 위해 초보자들도 멋진 카피를 쓸 수 있는 기본적인 규칙과 카피라이팅 요령을 소개하여 인기를 끌었습니다. 4천 명 독자가 좋아요를 클릭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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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위. 회사 블로그 운영 요령 10가지
다섯 번째는 ‘회사 블로그 운영 요령 10가지’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노출할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이 많은 기업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회사 블로그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소개한 글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2천 9백 명이 페이스북 좋아요를 클릭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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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위. 광고와 홍보의 5가지 기본적 차이
6위는 광고와 홍보의 차이점을 설명한 블로그 포스트가 뽑혔습니다. 광고(Advertising)와 홍보(Publicity)의 작동방식, 비용, 기대효과 등 차이점을 깊이 있게 소개함으로써 독자가 차이점을 쉽게 깨닫고 마케팅 방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포스트는 2천 2백 명이 좋아요를 클릭하였고, 49회 공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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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위. 보도자료 작성 시 실수하기 쉬운 문법 10가지
일곱 번째는 보도자료 작성 시 실수하기 쉬운 문법을 소개한 글입니다. 뉴스와이어 편집팀이 기업이 보도자료를 작성하면서 저지르는 가장 흔한 문법 실수를 실제 사례를 토대로 정리하여 독자의 흥미를 끌었습니다. 2천 1백 명이 페이스북 좋아요를 클릭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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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위. 글 잘 쓰는 방법 10가지
8위는 1천 9백 명이 좋아요를 클릭한 데이비드 오길비(David Ogilvy)의 ‘글 잘쓰는 방법 10가지’입니다. 1982년 오길비가 회사의 직원들에게 ‘어떻게 쓸 것인가?(How to Write)’에 대한 메모를 보냈고, 그 메모에 적혀있던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정리하였습니다. 광고 홍보 업계 담당자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데이빗 오길비가 설명한 내용이기 때문에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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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위.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의 성공 비즈니스를 위한 16가지 명언
9위는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의 명언을 정리한 포스트입니다. 작성된 지 이제 3주밖에 되지 않은 포스트 아마 다들 기억하고 계실텐데요. 최근 저커버그가 파격적인 기부를 선언한 후 바로 포스트가 등록되어 주목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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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위. 여심을 사로잡는 홍보ㆍ마케팅이 중요한 23가지 이유
마지막 10위는 ‘여심을 사로잡는 홍보ㆍ마케팅이 중요한 23가지 이유’가 차지하였습니다. 헬스케어, 전자제품, 자동차, 부동산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불문하고 이제는 여성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그 이유를 객관적인 수치자료와 함께 설명하였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통계청, 최근노동시장동향분석 등 정확한 통계나 객관적인 근거를 통해 설득력을 높인 점이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던 이유였습니다.
포스트 다시보기 > http://blog.newswire.co.kr/?p=3142
아쉽게 10위에 들지 못했지만 많은 분들의 관심을 끈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 노출 44% 감소…10가지 대응 요령
- 보도자료도 첫인상이 중요하다…첫문장 15가지 유형
- 스타트업을 위한 새해 홍보전략 수립 8가지 방법
- 뉴스 거리가 되는 보도자료 유형 30가지
- 글의 가독성을 높이는 8가지 방법
- 언론 홍보의 8가지 기본 요령
- 신상품 출시 보도자료 작성 요령 5가지
-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전략 ‘브랜드 저널리즘’
- 보도자료 검토 21가지 체크리스트
지금까지 뉴스와이어 공식 블로그 ‘홍보의 모든 것’에서 발행된 2년간의 인기 포스트를 만나보았습니다. 지난 2년간 어떤 포스트가 독자 여러분들의 관심을 얻었는지 살펴볼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어떤 포스트가 오늘 소개해 드린 ‘베스트10’의 기록을 깰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앞으로도 더욱 다양하고 유익한 뉴스와이어 블로그 콘텐츠를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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