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사회 현상을 반영하거나, 젊은이들이 쓰는 새로운 의미의 신조어가 많이 만들어지기 시작하면서 보도자료에도 신조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홍보 담당자가 알아두면 유용한 신조어 8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워라밸
워라밸은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Work-and-life Balance)’의 줄임말입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찾자는 의미에서 새로 생긴 신조어입니다. 저녁 있는 삶과 개인 여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젊은 직장인이 많아지면서 직장을 선택하는데 연봉, 복지, 근속연수보다도 워라밸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관련 보도자료
– GS25, 전국 가맹점과 상품 전시회 진행
– KT, 매주 수요일마다 ‘#수요일엔 올레 tv’ 브랜드 데이 시행
– 팀버튼, 직장인 대상 ‘워라밸 대잔치’ 28일 개최
2. 가심비
올해에는 ‘가성비’ 말고 ‘가심비’에 주목해야 합니다. 가심비는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도’를 뜻하며, 제품 성능보다 심리적인 만족이 우선으로 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의미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작은 것 하나를 사더라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혹은 자신을 위한 의미 있는 지출에는 매우 과감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기업들은 ‘가심비’를 소재로 한 보도자료를 많이 발표하고 있습니다.
관련 보도자료
– 선진, ‘가심비’ 따지는 소비자 위한 설 선물세트 20종 출시
– 동원홈푸드 금천미트, ‘가심비’ 높은 명품 한우 설 선물세트 출시
– KFC, 신메뉴 3종 출시 기념 다양한 봄맞이 프로모션 실시
3. 소확행
소확행은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말합니다. 지난해 트렌드였던 욜로(YOLO)의 연장선이라고도 할 수 있데요. 일상 속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으며 일상을 가치 있게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거창한 목표보다는 매일의 작은 행복이 모여 현재에 집중해서 살아가는 의미를 지닙니다. 덴마크의 ‘휘게’, 스웨덴의 ‘라곰’ 프랑스의 ‘오캄’과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 보도자료
– 신일산업, 섬세한 온도 조절이 가능한 ‘멀티 티포트’ 출시
– 호텔스닷컴, tvN 신규 예능 프로그램 ‘짠내투어’ 제작 지원
4. 나포츠족
나포츠족은 ‘Night(밤)’와 ‘Sports(운동)’를 합친 합성어로 퇴근 후 저녁에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워라벨을 중시하는 젊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퇴근 후 저녁 시간을 활용해 여유롭게 운동하거나 건강관리를 하는 ‘나포츠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관련 보도자료
– 블렌트, 이색걷기대회 ‘2017 브릿지워크 서울’ 10월 28일 개최
– 국내 유일의 밤샘 한강일주 걷기 프로그램 ‘2017 한강나이트워크 42K’ 개최
5. 화이트불편러
화이트불편러는 ‘White’와 ‘불편’, ‘-er’의 합성어로, 정의로운 예민함으로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사소한 문제도 지적하고, 누군가가 불편해하는 모습에 공감하며 ‘옳지 않은 것’에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여 여론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반대 의미로는 별것도 아닌 일에 단순히 딴지 거는 사람을 의미하는 ‘프로불편러’가 있습니다. 화이트불편러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선정한 2018년 20대 주요 트렌드 키워드로 꼽히기도 하였습니다.
관련 보도자료
–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8 20대 트렌드 리포트’ 발간
6. 1코노미
`1코노미`는 `1인`과 `이코노미`를 합성한 단어로, 혼밥, 혼술, 혼행 등 1인 가구 증가를 반영한 단어입니다. 1인 가구에 맞게 실속형의 소포장 제품 판매가 늘어나는 추세에 등장한 신조어입니다. 식품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를 겪고 있지만 1인 가구를 겨냥한 가정간편식(HMR) 시장만은 급성장하고 있다.
– KB 1코노미 스마트적금 7개월 만에 10만좌 돌파
– 예스24, 축제의 계절 맞아 페스티벌 예매 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 GS25, 전국 가맹점과 상품 전시회 진행
7. 포미족
포미족이란 자신을 위해 투자와 소비를 아끼지 않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건강(For health), 싱글족(One), 여가(Recreation), 편의(More convenient), 고가(Expensive)의 알파벳 앞글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로, 개인별로 가치를 두는 제품에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포미족이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과소비와는 다릅니다. 과거의 자기만족 소비가 자기 과시적 성향이 짙었던 것과는 달리 포미족의 소비는 ‘자신에게 주는 선물’로써 자기보상심리에 성향이 강합니다.
관련 보도자료
– 호텔스닷컴, 2017 밀레니얼 여행 트렌드 발표
– GS샵, 7일 토탈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코즈니’ 런칭 방송 실시
8. 펫팸족
펫팸족은 반려동물(Pet)과 가족(Famil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최근 1인 가구·중장년층을 중심으로 반려동물 인구가 늘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도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펫팸족과 함께 등장한 신조어인 ‘펫코노미’는 반려동물(Pet)과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 관련 시장을 일컫는 말입니다. 많은 기업이 펫팸족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관련 보도자료
– CJ푸드빌 투썸플레이스, 무술년 MD 제품 6종 출시
– 신한은행, 펫팸족을 위한 맞춤형 상품 ‘위드펫 적금’ 출시
– 쌍용C&B, 펫팸족 위한 대용량의 ‘코디 쉼표 점보롤 디스펜서’ 출시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소비 트렌드 변화는 홍보 담당자가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할 요소입니다. 신조어는 우리 사회의 트렌드를 반영합니다. 올해 인기 있는 신조어를 활용하여 보도자료를 작성하면 트렌드를 반영한 보도자료를 쓸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