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기업 홍보 전략-2편

지난 포스트에서는 크라우드 펀딩의 정의, 유형, 대표적인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크라우드 펀딩을 하면서 대중, 벤처캐피털, 엔젤투자자에게 이를 어떻게 알릴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해외 크라우드 펀딩 포털에는 하루에도 수백 개에서 수천 개의 프로젝트가 등록되기 때문에 참가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합니다. 수많은 프로젝트 속에서 기업과 제품의 장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기업 홍보 전략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크라우드 펀딩 소식을 가장 효과적으로 알리는 방법은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 포털, 잠재 투자자, 블로거에 배포하는 것입니다.

보도자료는 신문, 잡지 등 언론사 외에도 라디오, 방송, 파워블로그 등 광범위한 미디어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 외에도 이미지, 영상을 함께 배포할 수 있어서 기자와 대중은 투자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보도자료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성공적인 크라우드 펀딩을 위한 보도자료 작성법을 소개합니다.

1. 인상 깊은 스토리

고객의 마음을 얻고 싶다면 멋진 스토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즉,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어야 합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만으로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사람들은 프로젝트 그 자체보다는 창업자의 열정과 스토리에 투자합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소개했던 충북 보은 삼가마을에 도서관 짓기 프로젝트도 감동적인 스토리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기 때문에 성공한 사례입니다.

크라우드 펀딩 투자자는 금전적인 수익을 기대하고 투자를 하기보다는 공통적인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하고, 우리 삶을 변화시킬 멋진 프로젝트를 돕기 위해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면 회사만이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와 소재를 찾아 스토리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례)

–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소녀들을 기억하는 숲’, 국민 모금으로 조성

광복 70주년을 앞둔 가운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로하고 추모하기 위한 ‘소녀들을 기억하는 숲’이 국민 참여 크라우드펀딩으로 만들어진다.

2. 필수 항목 점검

크라우드 펀딩 보도자료는 정확한 정보와 완성도가 중요합니다. 완성도 있는 자료가 신뢰를 얻기 때문입니다. 다음의 항목이 모두 포함되면 보도자료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투자를 유치한 기업 혹은 인물
–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 대한 정보
– 프로젝트에 등록된 제품과 아이디어에 대한 정보
– 크라우드 펀딩 성과 및 확보 자금
– 확보한 자금의 사용처
– 기업 관계자의 인용구

3. 혜택을 강조

보도자료를 작성하기 전,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하는 제품 또는 아이디어가 미래에 우리에게 어떤 혜택을 가져다줄 것인지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보도자료에 그 혜택을 담아내야 합니다. 대중은 자신의 삶을 보다 향상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투자합니다.

크라우드 펀딩 보도자료에는 단지 오늘이 아니라 장기적인 혜택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나타나 있어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에 투자하면 우리는 미래에 어떠한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확신시켜야 합니다.

(사례)

돈 버는 SNS ‘ToKaTa’,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통한 예약 실시

국내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에 수익공유 SNS의 가치를 알리고 많은 사람들과 행복을 공유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는 또까타의 캠페인은 현재 펀딩포털 와디즈에서 진행 중이다. 많은 사람들이 즐거운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와디즈에서 펀딩된 수익금은 전액 ‘게임중독방지를 위한 기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4. 동영상 추가

동영상은 대중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관심을 끌 수 있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동영상을 잘 만들면 대중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킥스타터가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영상은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의 성공 확률을 30~50% 높여줍니다. 또한, 인디고고는 동영상이 있는 프로젝트가 없는 프로젝트보다 성공 확률이 114% 가량 높다고 발표했습니다.

동영상의 길이는 3분 미만으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독자가 동영상만 보고도 제품과 아이디어를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위한 동영상을 제작했다면 유튜브, 비메오 등 소셜 셰어링 사이트에 올리는 것이 다음 순서입니다. 동영상이 검색엔진에서 잘 검색되어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홍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튜브는 동영상을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임베드할 수 있는 ‘임베드 태그’를 생성합니다.

동영상을 이용하면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를 좀 더 쉽고 구체적으로 대중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추어 느낌을 주는 동영상은 오히려 기업 신뢰도에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도자료에 동영상 링크를 추가해야 합니다. 보도자료에 동영상을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이용하면 독자가 동영상을 보도자료 내에서 바로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조회 수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보도자료를 수신한 신문 방송은 삽입된 동영상을 매쉬업하는 방법으로 뉴스에 노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례)

– 지파워 건강 및 피부관리 웨어러블기기, 크라우드 펀딩으로 양산자금 확보

– ‘세월호 기억의 숲’ 모금 목표액 200% 달성

5. 수치 강조

사람들은 보통 숫자를 정확하고 객관적인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기사에 나온 숫자는 더 신뢰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이미 이 프로젝트에 투자했고, 얼마를 모금했는지 등의 수치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보도자료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서 수치 데이터는 첫 문장과 제목에 추가해야 합니다. 수치 데이터를 넣으면, 기자와 독자들이 궁금증을 가지고 보도자료를 읽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의 첫 번째 단락은 2~3문장 내외로 작성되어야 하며, 전체 보도자료 내용을 요약해야 합니다.

(사례)

– 온라인 레고 대여 레츠고, 크라우드 펀딩 목표 금액 100% 달성

오렌지가든(대표 권정근)이 크라우드 펀딩 와디즈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레고(LEGO)! 아직도 사주세요? (이하 레츠고 프로젝트)’가 목표 금액 5백만원을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목표 달성은 지난 7일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한 지 2주 만이다.

– 스마클 세탁세제, 킥스타터와 인디고고에서 크라우드펀딩 6만 달러 돌파

세계 최초로 발포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세탁세제 스마클(SMACLE) 스마트 세제가 세계적인 소셜크라우딩 업체 ‘킥스타터’와 ‘인디고고’에서 론칭 2주 만에 크라우드펀딩 6만 달러를 돌파했다.

6. 가치 전달

크라우드 펀딩 보도자료는 제품과 아이디어를 통해 회사가 지향하고 있는 핵심가치가 무엇인지를 뚜렷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하더라도, 보도자료에서 이를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보도자료에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보다는 “이번 기회를 통해 어떠한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설득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 ‘지원’, ‘마지막 기회’ 등 단어보다는 “제공한다” “~할 예정이다.” 등 기업의 가치 전달에 중점을 두어 작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가치 전달 문구는 마지막 문장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자들은 우선 제목을 읽고, 이하 내용은 대략 훑어보기 때문에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그러나 마지막 문장은 다시 한 번 집중을 해 읽기 때문에 마지막 문단에 독자가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내용을 담는 것이 좋습니다.

7. 파워 블로거에 보도 요청

보도자료를 업계에서 유명한 블로거에게 보내 포스팅을 요청하는 것도 효과적인 홍보 전략 중 하나입니다. 업계에서 저명한 파워블로그는 웬만한 소규모 온라인 매체보다 더 많은 독자층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워 블로거들이 영향력을 가진 이유는 독자의 관심 분야에 맞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업계 영향력이 있는 블로그를 찾는 방법은 네이버 파워블로그를 참고하는 것과 검색엔진에서 특정 주제를 검색하여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출시한 제품이 유아용품인 경우에는 ‘유아용품’이라는 키워드를 검색엔진에 검색하여 검색순위가 높은 파워 블로그를 찾으면 됩니다.

스타트업이 발표한 크라우드 펀딩 및 자금 유치 관련 보도자료는 신제품, 인사 등 일반적인 주제의 보도자료보다 더 다양한 미디어에서 관심을 가지고 다루게 됩니다. 기업의 우수성과 성과를 강조하고 새로운 고객에게 회사와 아이디어를 알릴 좋은 기회입니다.

크라우드 펀딩 기회를 활용하여 기업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바랍니다. 뉴스와이어에서 기업이 발표하고 있는 크라우드 펀딩 보도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