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기자의 인터뷰 질문에 답하는 4가지 방법

홍보 담당자라면 언론과 인터뷰 중에 난감한 질문을 받고 어떻게 답해야 할지 몰라 당황스러웠던 경험 있으실 겁니다.

인터뷰에서 기자가 던지는 난감한 질문은 대개 유형이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난감한 질문 유형을 미리 생각​하면 대응하기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미디어 인터뷰 시 주의해야 할 질문 5가지 유형과 인터뷰 질문에 답하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유도 질문

인터뷰를 하다 보면 기자들은 자신이 추측한 내용에 대한 간부들의 생각을 떠보기 위해 유도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문에 의하면 현재 상품 판매량이 계속해서 줄어든다면 생산을 중단한다는 계획이라던데 사실입니까?” 등의 질문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런 질문에 답할 때는 함부로 추측성 답변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답안이 자극적인 내용의 추측성 기사로 작성되어 소문으로 퍼져나가 회사 이미지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인터뷰에서는 확신을 가지고 대답할 수 있는 주제만을 이야기하여야 합니다. 유도 질문을 받았을 때는 “잘 모른다”라고 지나치기보다는 사실과 다른 부분에 대해 수정을 해야 합니다. 이 밖에 대응하는 예시 답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추측하기보다는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는 연구결과를 보여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정한 부서가 해당 내용을 더 잘 알 것 같습니다. 해당 부서 담당자가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경쟁사에 관한 질문

누구나 인터뷰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강조하고 경쟁사를 낮추고 싶은 생각은 갖고 있습니다.

기자들은 회사들 사이에서 갈등과 논쟁거리를 다루기를 좋아합니다. 경쟁사의 결함을 지적하면 의도치 않은 기사가 나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인터뷰 시에 경쟁사는 최대한 언급하지 않는 것을 관행으로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브랜드를 공격하는 대신 회사의 잠재력과 강점에 중점을 두어 인터뷰 방향을 바꾸는 방법을 찾도록 해야 합니다.

3. 부정적인 질문

기자가 부정적인 질문을 하거나 문제점을 지적한 경우 이를 부인하거나 방어적으로 답변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한 문제점을 이미 알고 있었으며,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등 미래 지향적이고 긍정적인 답변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반복적인 질문

기자는 원하는 답변을 얻지 못하면 답변을 얻을 때까지 “그래서 당신이 전하고자 하는 바는…인가요?”와 같은 질문을 계속해서 던져 답변의 번복을 유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끝까지 평정을 유지하며 사전에 준비한 바를 기자에게 정확히 전달하는 것에 집중하면 됩니다.

5. 준비하지 않은 질문

사전 준비가 매우 철저하더라도 준비하지 않은 질문을 받는 상황은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노 코멘트(No comment)식 답변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억지로 답변을 만들려 하거나 질문을 피하려 하지 말고 확인 후 추후 알려주겠다고 답변하면 됩니다.

기자에게 왜 그 정보가 없는지 충분히 설명하고 해당 내용을 문서로 정리한 뒤 개인적으로 알려주거나 보내줄 것을 약속하면 됩니다.

미디어 인터뷰 요령 4가지

1. 충분한 준비가 좋은 대답을 만든다

미디어 인터뷰를 앞두고는 철저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간단한 질문에만 답변을 준비하지 말고 까다로운 질문 혹은 갑작스러운 질문에 답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에 대처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기자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방법을 알아둔다면 모든 인터뷰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2. 간결하고 명확한 답변

언론과 인터뷰의 경우 특히 실제 기사가 내용과 다른 경우가 많고 구술로 이루어진 인터뷰가 기사화되는 과정 혹은 기자의 편집 과정에서 주관에 따라 내용이 가감 혹은 첨삭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답변은 항상 간결하고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매한 표현을 하게 되면 인터뷰가 기사화되는 과정에서 본인의 의도와 달리 편집될 수도 있습니다. 기초적인 단어를 사용하고, 비즈니스 용어나 약어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종료된 후에도 다시 한번 답변에 대한 중요사항들을 체크하고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3.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는 연습

인터뷰 도중에 기자는 과장된 진술을 유도하거나 부정적인 문구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거나 선택을 유도하는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논점에서 벗어난 질문을 할 때에는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핵심 메시지로 이끌어 내기 위한 연결고리를 떠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답변에 핵심메시지를 포함시켜 대답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기자가 듣기를 원하는 답변을 수동적으로 제공하기 보다는 내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로 능동적으로 다시 주제를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4. 대화를 리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뷰의 주체는 홍보 담당자이므로 대화의 흐름에 대한 통제력을 갖는 것은 기자가 아닌 홍보 담당자입니다.

홍보 담당자는 어려운 언론의 질문을 받더라도 사전 조율한 회사의 입장에 계속적으로 논의의 초점을 맞추고 모든 질문이 이 부분에 집중되도록 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인터뷰는 회사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특히 위기상황에서는 왜곡되고 잘못된 메세지를 바로잡을 수 있는 적절한 기회이기도 합니다. 대화의 흐름을 리드하고 인터뷰를 성공으로 이끄세요.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