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과 마케팅의 3가지 차이점


홍보(弘報)를 말뜻대로 해석하면, 널리 알린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말로 홍보와 정확히 대응하는 영어 단어는 없으나, 학계에서는 홍보를 PR(Public Relations, 공중관계)과 같은 분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홍보는 일반적으로 기업, 단체, 정부기관 등 조직이 공중과 쌍방향 의사소통을 통해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미국PR협회는 PR을 “조직과 그 공중 간에 서로 유익한 관계를 형성해주는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공중은 소비자에 국한하지 않고 일반 대중, 언론, 정부 외에 사내 직원도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조직 내부 구성원에 대한 홍보는 사내 홍보라고 합니다.

광고는 금전적 이득을 발생시키기 위해 광고주로서 돈을 내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미디어나 옥외시설 등에 노출하는 것을 뜻합니다. 광고는 마케팅의 한 영역입니다. 직접적인 효과를 얻고자 하는 광고와 달리, 홍보는 당장 매출에는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인지도를 높이고 장기적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에 따라 상당수 기업이 사회공헌이나 사회책임경영 활동을 홍보 부서가 맡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상품에 대한 판매 증진을 목표로 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광고는 마케팅의 한 가지 방법입니다. PR에서는 대중 매체가 유리한 보도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중요한 수단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활동을 알리기 위해 보도자료를 작성해 대중 매체에 배포하고, 대중 매체의 보도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입니다.

홍보는 제품 홍보, 투자자 및 주주 홍보, 기업 홍보, 사내 홍보 및 정부 홍보 등 여러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품 PR은 신제품의 시장 출시를 관리합니다. 투자자 홍보는 주주 및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PR과 마케팅의 3가지 차이점

PR과 마케팅의 차이점을 좀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능
홍보의 기능은 핵심 대중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은 시장 조사 및 광고를 포함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것입니다.

2. 대상 고객
마케팅의 대상은 고객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PR의 대상은 고객을 비롯해 미디어, 프로슈머, 투자자, 공급자, 사내직원 등 매우 다양합니다.

3. 성공 기준
마케팅 캠페인은 판매 목표를 달성하고 이익과 높은 ROI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홍보 전문가는 주요 잠재 고객과의 상호 유익한 관계를 만드는 데 성공했는지를 갖고 성공을 정의합니다.

PR 담당자와 마케팅 담당자가 하는 일은 어떻게 다른가?

PR 담당자

– 제품 출시나 행사에 대한 보도자료 작성
– 기자들과 만나 회사의 소식을 언론에 알리기
– 업계 중요 행사에서 임원의 연설 기회 확보하기
– 미디어 간부와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 구축
– 회사 대표이사의 메시지와 연설 관리 및 업데이트
– 사내 직원에게 보내는 뉴스레터 작성
– 회사 위기 시 미디어에 대처하기

마케팅 담당자(마케터)

– 새 제품에 대한 광고 캠페인 만들기
– 라디오, TV 또는 온라인에서 가장 적합한 광고 상품을 구매
– 브로우셔, 웹사이트 페이지를 만들기
– 판매팀과 협력해 제품에 대한 FAQ와 설명자료를 작성
– 마케팅 캠페인의 대상과 방향을 파악하기 위해 산업 및 고객 조사 수행
– 고객을 위한 주간 뉴스레터 초안 작성

PR과 마케팅의 차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뉴스와이어 교육섹션 ‘홍보와 마케팅의 차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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