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사로잡는 이색 컬래버레이션 마케팅

최근 유통업계에서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이종·이색 컬래버레이션이 트렌드입니다.

MZ세대는 1980년대에서 1990년대 중반에 태어난 ‘밀레니얼(Millennial) 세대’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중반에 태어난 ‘Z세대’를 통칭합니다.

10대 후반에서 30대의 청년층인 MZ세대가 소비의 주축으로 등장하면서 많은 기업이 이들의 욕구와 소비패턴을 반영한 상품을 개발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MZ세대는 변화에 유연하고 온라인과 SNS에 능통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롭고 이색적인 것을 추구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쓰는 돈이나 시간을 아끼지 않습니다.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는 모두 MZ세대에게서 나온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MZ세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강력합니다.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이종·이색 콜라보레이션이 인기입니다.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이란 서로 다른 기업이 협업하여 제품을 선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에는 비슷한 업종끼리 콜라보 마케팅을 진행했다면 최근에는 서로 다른 업종 간 협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컬래버레이션 제품은 재미있고 한정판이라는 희소성이 있어 MZ세대를 사로잡는 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SNS상에서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색 컬래버레이션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스24 X 오뚜기

예스24가 오뚜기와 함께 컬래버한 굿즈를 선보였습니다. 오뚜기 굿즈 세트는 누구나 좋아하는 간식 메뉴로 고객들의 독서 생활에 또 다른 재미를 주고자 기획됐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곰표 X CU

밀가루 상표로 유명한 ‘곰표’와 CU가 콜라보 팝콘과 밀맥주를 선보였습니다. 곰표 밀맥주만의 독특한 패키지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SNS와 여러 커뮤니티 상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팔도 X 미샤

팔도가 화장품 브랜드 미샤와 컬래버레이션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팔도비빔면 매운맛에 크림 분말스프를 더한 ‘팔도BB크림면’입니다. ‘비비다’라는 말에서 연상되는 화장품 BB크림과 함께 협업하였습니다.

삼성전자 X 아모레퍼시픽

삼성전자가 아모레퍼시픽과 협력해 ‘갤럭시 버즈 프로 with 라네즈 네오 쿠션 콜라보라해’를 출시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유진로봇 X 카카오프렌즈

로봇전문기업 유진로봇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Wadiz)에서 ‘아이클레보 라이언 로봇청소기’를 출시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스파오 X 기생충

스파오는 영화 ‘기생충’과 손잡고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컬렉션은 영화 속 상징적인 소품들과 대사들을 모티브로 한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됐습니다.

동원F&B X 써스데이 아일랜드

동원F&B가 여성 의류 브랜드 ‘써스데이 아일랜드(Thursday Island)’와 이색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습니다. 동원F&B는 써스데이 아일랜드의 감성을 패키지 디자인에 담은 쿨피스 2종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써스데이 아일랜드는 쿨피스의 로고와 색감을 활용한 의류를 선보였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케이스티파이 X 루브르

글로벌 테크 액세서리 브랜드 케이스티파이(CASETiFY)가 루브르 박물관과 프리미엄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박물관의 대표 명작인 ‘모나리자’, ‘밀로의 비너스’, ‘그랑드 오달리스크’ 그리고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을 케이스티파이 프리미엄 임팩트 케이스에 담아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GS25 X 하이트진로

GS25가 하이트진로와 손잡고 진로이즈백 협업 상품 4종을 출시했습니다. GS25는 상품디자인에 진로이즈백의 색상과 캐릭터인 두꺼비를 더해 진로이즈백 컬래버 상품의 정체성을 직관적으로 표현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컬래버레이션 보도자료를 더 보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newswire.co.kr/?md=A11&no=530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의 리더인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운영합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블로그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도자료를 등록해 기업 소식을 빠르게 널리 전파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회원 가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