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야 하는 홍보 마케팅 용어 1편

KPI, PV, CPC 등 홍보와 마케팅을 담당하다 보면 업무 중에 많이 접하게 되는 단어입니다.

대행사와 미팅 전 용어들을 이해하지 않고는 완벽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없음므로 기본적인 용어는 어느 정도 알아 두는 것이 좋은데요.

실제 현장에서 쓰이는 홍보 마케팅 용어를 2회에 걸쳐 소개합니다.

마케터(Marketer)

회사의 마케팅 부서에서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AE(Account Executive)

홍보대행사 혹은 프로젝트를 대표해서 광고주와 연락을 주고받는 담당자를 말합니다.

아트디렉터 (AD, Art Director)

광고의 메시지를 비주얼로 표현하는 업무를 총괄하는 사람을 말한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CD, Creative Director)

광고 아이디어를 내고, 제작물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책임지는 총괄 책임자를 뜻합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는 소식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육하원칙에 따라 뉴스 형식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보도자료는 문서 외에 사진, 동영상, 도표 등으로 구성됩니다. 기업 또는 기관이 보도자료를 기자에게 보내면 언론은 이를 인용해 뉴스 보도를 하게 됩니다. 보도자료 양식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커버리지(Coverage)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의 홍보 활동을 통해 자사 뉴스가 언론에 보도된 결과를 의미합니다. 게재 결과물을 모아서 만든 보고서를 커버리지 리포트라고 부릅니다.

애드버토리얼(Advertorial)    

광고(Advertisement)와 논설(Editorial)의 합성어인 애드버토리얼(Advertorial)은 기사형 광고를 의미합니다. 게재 매체와의 협력을 통해 제작되는 것이 많으며 편집 기사와의 혼동을 피하고자 ’광고’, ’sponsored by 00’, ‘ad’ 등의 표시를 넣어 구별합니다.

스트레이트 기사

스트레이트 기사는 사실 전달 위주의 기사를 의미합니다. 어떤 사건이 발생한 것에 집중하는 기사입니다.

박스 기사

사각형 박스 안에 들어가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스트레이트 기사보다 문체가 부드러운 기사입니다. 주로 스트레이트 기사의 배경, 원인, 의미, 전망 등을 설명하는 기사 또는 인터뷰 기사가 해당합니다.

뉴스 앵글(News angle)

뉴스 스토리 또는 기획 기사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주제 또는 요점이나 핵심을 말합니다.

프레스킷(Press Kit)

기자 간담회, 전시회 등에서 기업이 미디어에 제공하기 위해 기업과 제품 정보를 정리해 모아 놓은 대언론 자료를 말합니다.

온드 미디어(Owned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own)하고 있는 미디어를 뜻합니다. 기업의 홈페이지, 블로그, 모바일앱, 브로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채널 등을 포함합니다. 자세히 보기 ▶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

기업이 돈을 지불(pay)하여 얻는 미디어입니다. 돈을 내고, 미디어의 일부 공간이나 시간을 사는 것으로 TV 광고, 신문 광고, 잡지 광고, 라디오 광고, 옥외 광고, 검색 광고, SNS 광고 등이 속합니다.

언드 미디어(Earned Media)

기업이 아닌 주체(소비자, 언론 등)가 생산하고 발신하는 미디어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기자, 블로거, 인플루언서 등을 대상으로 하는 보도자료 배포 등 PR 활동을 일컫습니다. 이를 통해 언론의 보도, 사용자 생산 콘텐츠, 전문가의 평가 등의 결과를 얻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페이지뷰(PV, Page View)

홈페이지에 들어온 접속자가 둘러본 페이지 수를 말한다.

랜딩 페이지(Landing page)

인터넷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광고주의 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최초로 보게 되는 웹페이지를 말합니다.

노출 수(Impression)

광고가 사용자에게 보이는 것 또는 검색 사용자에게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말합니다.

리퍼러(Referrer)

‘참조하다(refer)’의 의미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용자가 사이트를 어떻게 방문했는지 알기 위해 수집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클릭률(CTR, Click Through Rate)

광고가 방문자에게 노출된 횟수 중 몇 번이나 클릭했는지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CTR을 구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릭 수 / 노출 수 * 100 예를 들어, 특정 광고가 100번 노출되었을 때, 5번 클릭 된다면 CTR은 5%입니다.

구매 전환율(CVR, Conversion Rate)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들어온 방문자가 실제로 얼마나 구매하거나 회원가입 등으로 이어졌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CVR 구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환 수(구매 횟수)/클릭 수*100

CPC(Cost Per Click)

CPC는 가장 일반적인 온라인 광고 과금 모델 중 하나로 클릭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PPC(Pay Per Click)와 같은 의미로 사용합니다.

CPM(Cost Per Mille)

광고 기간 일어난 노출 1,000회당 지불하는 비용을 뜻합니다. 현재는 월 정액제 광고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CPM 구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 캠페인 총 비용 / 전체 노출 수 X 1,000

CPI(Cost Per Install)

설치당 비용(CPI)은 다운로드가 발생한 건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모바일 앱, 게임 업계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CPA(Cost Per Action)

행동당 비용(CPA)은 광고를 클릭하여 유입된 고객이 지정된 행위(회원가입, 구매, 이벤트 참가 등)를 할 경우에 지불하는 광고 형태입니다.

핵심 성과 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홍보 및 마케팅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로써 KPI는 사업의 성패와 진행 상황을 알 수 있는 측정 지표입니다.

A/B 테스트

동일한 웹 페이지에 하나의 그룹에는 A버전을 보여주고 또 다른 그룹에게는 B버전을 보여준 뒤 두 그룹 중 어떤 그룹에서 더 반응이 좋은지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참여(Engagement)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사용자가 개인 또는 브랜드 계정의 포스트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달거나 공유 등의 참여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전문가와 언론인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언론인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기업 홍보를 하고, 블로그 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