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 마케팅 사례 6가지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기업들이 오징어 게임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은 영상 공개 2주 만에 사상 최초로 넷플릭스 콘텐츠 랭킹 전 지역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은 공개 후 2일 만에 검색량이 지금까지 넷플릭스 최고 기록을 갖고 있던 브리저튼(Bridgerton)을 앞섰습니다.

오징어 게임을 시청한 글로벌 팬들은 오징어 게임에 등장하는 게임을 따라 하며 SNS에 인증하고, 각종 ‘밈(memeㆍ특정 콘텐츠를 온라인상에서 재생산하며 놀이로 즐기는 현상)도 확산하고 있습니다.

미국 WSJ은 오징어게임이 넷플릭스 사상 최고 히트작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 드라마는 이제 ‘전 세계적인 현상(global phenomenon)’이 됐다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오징어 게임이 인기가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이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신제품 출시

오징어 게임을 컨셉으로 한 신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한 밈 마케팅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특히 식품 업계에서 오징어 게임 신제품을 출시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롯데리아는 한정 제품 ‘블랙 오징어 버거’를 출시하며 블랙 오징어 버거의 포스터에 오징어 게임을 연상할 수 있는 밈 마케팅을 적용하였습니다.

드라마 속 대사로 ‘깐부’가 언급되면서 프랜차이즈 깐부 치킨은 미슐랭 3스타 레스토랑 출신 셰프와 함께 개발한 오징어 치킨을 선보였습니다.

달고나 챌린지

작품 속에 등장한 달고나 뽑기 과자가 글로벌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끌면서 달고나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직접 달고나를 만들어 찍힌 모양대로 뽑기를 하는 영상을 SNS로 공유하는 ‘달고나 챌린지’가 인기입니다.

펩시는 공식 SNS 계정에 달고나에 펩시 로고를 찍은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달고나 뽑기 게임을 상징하는 게시물을 통해 SNS 팬들에게 재미를 주었습니다.

한국민속촌은 한글날 민속촌을 찾는 관람객을 위해 ‘달고나쇼’ 팝업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한국민속촌 인기 캐릭터 ‘달고니스트’는 관람객과 소통하며 달고나 장인의 면모를 뽐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배우 이정재 모델 선정

배우 이정재를 모델로 발탁한 기업도 늘었습니다.

하림은 새롭게 선보이는 가정간편미식 브랜드 ‘The미식 장인라면’ 모델로 배우 이정재를 발탁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중고 거래 앱 번개장터가 배우 이정재를 대표 모델로 정하고, 신규 캠페인 티저를 처음 공개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SNS 이벤트

오징어 게임을 패러디한 소셜미디어 이벤트를 진행하여 소비자에게 재미를 주는 사례도 많습니다.

서울드래곤시티는 ‘오징어 게임’을 모티브로 한 ‘서드시 게임’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벤트에 응모한 전원에게 ‘달고나 뽑기’ 스크래치 쿠폰이 발송되며 게임 진행을 통해 호텔 상품을 456원에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졌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위메프는 온라인 서바이벌 게임 ‘위메프게임’을 열었습니다. 총 3가지 게임을 진행한 후 최종 우승자에게 상금을 지급하는 이벤트입니다. 퀴즈 정답 맞히기, 달고나 뽑기, 구슬 홀짝 맞히기 등 3가지 게임이 순서대로 진행됐습니다.

비대면 게임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플랫폼에서도 오징어 게임을 활용한 이벤트가 활발했습니다.

모바일 인테리어 플랫폼 ‘코비하우스 VR’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가상현실이 열흘간 ‘하우스게임’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시립 은평청소년미래진로센터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진로 축제 ‘서울 클라쓰 on the 메타버쓰’에서 게임장 내부를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콘셉트로 구축해 참가자들이 더욱 흥미롭게 게임에 참여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시립목동청소년센터는 10월 30일 ‘WAWA 착한마을축제’에서 모짐머게임을 운영해 실시간으로 청소년이 오징어 게임 3단계를 함께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컬래버레이션

오징어 게임과 협업을 통해 신제품을 출시하여 성공을 거두는 사례도 있습니다.

무신사는 오징어게임과 공식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해 초록색 체육복을 출시했습니다. 단 456명만 체육복을 구매할 수 있어 이벤트 첫날 5만 명의 고객이 몰렸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트렌드 키워드를 보도자료에 추가한다면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보도자료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 보도자료를 더 보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newswire.co.kr/?md=A11&no=541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전문가와 언론인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언론인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기업 홍보를 하고, 블로그 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배포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