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

고객들이 새로운 LEGO 세트를 제안하는 LEGO Ideas

가치 공동 창출(Value Co-Creation, VCC) 마케팅이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은 기업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기업이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브랜드와 소비자가 협력해 함께 가치를 창출하여 상호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새로운 기능이나 특징을 제안할 수 있고, 기업이 이를 수렴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의 상호작용을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요구에 더욱 적합한 가치를 제공하게 되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을 실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 설문 조사를 실시하거나, 고객 커뮤니티를 운영하거나, 고객 리뷰를 수집하거나,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에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VCC 마케팅 vs 전통적인 마케팅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은 소비자와 기업 간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형태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전통적인 마케팅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과 전통적인 마케팅 간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할과 참여: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역할을 바꿉니다. 전통적인 마케팅에서는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제공합니다. 그러나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에서는 기업과 소비자가 공동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참여합니다. 이는 소비자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존중하며,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소통과 상호작용: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기업은 소비자의 의견, 피드백,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이를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에 반영합니다. 또한, 소비자와 기업 간의 온라인 커뮤니티, 소셜 미디어 플랫폼, 크리에이터 협업 등을 통해 활발히 상호작용합니다. 이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관계를 협력적이고 상호 이익을 공유하는 관계로 발전시킵니다.

창의성과 혁신: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은 소비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합니다. 기업은 소비자로부터 다양한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제안을 받아들이고, 이를 제품 또는 서비스에 반영함으로써 혁신을 끌어냅니다. 인플루언서 혹은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한 제품 개발 등도 이에 해당합니다.

공감대과 충성도: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발 과정에 참여하고 그 결과물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소비자는 그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공감대를 얻게 됩니다. 이는 장기적인 관계 구축과 소비자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은 다양한 산업과 기업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가치 공동 창출 마케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LEGO Ideas는 고객들이 새로운 LEGO 세트를 제안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디어를 온라인 플랫폼에 제출하면 다른 고객들의 투표를 통해 인기 있는 아이디어를 선정합니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실제로 제품으로 출시되고 제안자에게 상금을 지급합니다.

나이키 바이유(Nike By You)는 고객들이 자신의 운동화를 맞춤형으로 디자인하고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고객들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운동화의 디자인, 소재, 색상 등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포르쉐 ‘911 오너스토리’는 실제 911 모델을 구입한 고객 4명을 섭외하여 VCC 마케팅을 시행하였습니다. 한 고객은 늦은 밤 홀로 드라이빙을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을 맥락가치로 묘사하였고, 또 다른 이용자는 자녀와 함께 포르쉐를 타는 모습을 통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911의 가치를 표현하였습니다.

제네시스는 G70 슈팅브레이크 모델에 대한 VCC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슈팅브레이크는 본래 유럽 시장을 겨냥한 왜건형 모델로, 한국 시장에서는 수요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던 제품이었습니다. 이에 제네시스는 G70 슈팅브레이크의 왜건형 차량으로서의 기능적 가치보다는 제품의 아이덴티티에 기반한 맥락가치를 셀링 포인트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제품의 가치를 홍보하여 성공적으로 목표 매출액을 달성하였습니다.

GS25는 김밥 구매 고객 대상 심층 인터뷰와 의견을 반영해 김밥을 리뉴얼했습니다. GS25는 GS25 직영점에서 김밥을 구매하는 고객 대상으로 선호하는 원재료, 가격대, 중량 등에 대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취향과 상품 등을 분석해, 상품 전략에 반영한 김밥을 선보였습니다. 보도자료 자세히 보기 ▶

GS25는 핵심 고객층으로 자리 잡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진행한 ‘갓생기획-신상기획팀’ 프로젝트를 출범했습니다. ‘갓생기획’ 프로젝트는 GS25에서 근무하는 20~30대 MZ세대 직원들로만 구성된 팀을 만들어 이들의 창의력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상품 기획 단계부터 디자인, 마케팅까지 일련의 모든 활동을 MZ세대 구성원이 직접 주도하는 활동입니다. 보도자료 자세히 보기 ▶

베드제이가 100인 주부 평가단이 만든 ‘롤팩 매트리스 4종’을 출시했습니다. 출시된 제품은 모두 100인의 주부 평가단의 의견과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만들어져, 롤팩 매트리스의 다양한 문제점을 개선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자세히 보기 ▶

케어위드의 셀프 메디케이션 플랫폼 필리가 장진영 SM엔터테인먼트 보컬 트레이너와 공동 개발한 ‘필리 프로폴리스 젤리’를 출시했습니다. 목 관리에 힘쓰는 장진영 보컬 트레이너는 평소 꾸준히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와중 함량은 충분하면서 맛도 있는 프로폴리스가 필요하다는 니즈를 발견해 제품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했습니다. 보도자료 자세히 보기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전문가와 언론인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언론인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기업 홍보를 하고, 블로그 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