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를 위한 4가지 키워드 전략

회사, 서비스, 제품 및 행사가 포털에서 잘 검색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고려한 콘텐츠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회사에서 작성하는 보도자료, 기자회견문, 인터뷰 자료, 소셜 미디어 게시글, 블로그 포스트, 웹페이지, 제품설명서, 회사소개서, 팸플릿 등 대부분의 콘텐츠에 검색엔진 최적화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4가지 키워드 전략을 소개합니다.

1. 키워드 목록 작성

키워드 목록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입니다.

키워드 목록은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홍보 마케팅 담당자 외에도 영업, 온라인 마케팅 부서, 홍보대행사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록을 작성한 다음에는 유관 부서와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 담당자가 잠재 고객이 우리 회사 및 브랜드를 검색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를 알면 유사한 메시지와 어휘를 사용해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 자료를 만들 때도 같은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어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영업 및 마케팅 분야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면 브랜드 인지도가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 분석

키워드 목록을 만들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방문자 및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핵심이 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관련 키워드, 유사 키워드를 정의한 다음, 그 키워드를 주제별로 그룹화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사이트나 페이지 방문자가 검색하고 클릭하는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를 조사하다 보면 소비자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의 브랜드 가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구체적이고 관련성 높은 키워드 선정

키워드를 정의할 때는 회사 또는 제품과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는 광범위한 단어보다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합니다. 또한 2~3개의 단어가 조합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아웃도어용 방수 액션 카메라를 판매하는 업체의 경우에는 ‘카메라’와 같은 광범위한 키워드보다는 ‘방수 액션캠’, ‘아웃도어 카메라’, ‘방수 카메라’ 등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구체적이며 관련성이 높아집니다.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면 잠재고객이 특정 용어를 검색했을 때 콘텐츠를 클릭하고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4. 트렌드를 반영한 키워드 선정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트렌드 키워드 중에서 회사와 관련 있는 키워드를 정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구글 트렌드와 네이버 트렌드를 이용하면 인기 검색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를 고려하여 어떤 키워드를 브랜드에 적용할지 여부를 결정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음성 검색이 많은 디바이스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음성 검색은 단어보다는 문장을 검색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키워드 목록을 정의해놓을 필요도 있습니다.

또한 인기 키워드는 소비트렌드 변화나 경쟁 등으로 인하여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키워드 목록은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